[파키스탄 파헤치기] (18) '호수의 본거지'… 파키스탄의 매혹적인 호수

[파키스탄 파헤치기] (18) '호수의 본거지'… 파키스탄의 매혹적인 호수

  • 기자명 주한파키스탄대사관
  • 입력 2022.05.03 14: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해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39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자연의 축복을 받고 있는 파키스탄은 아름다운 풍경, 놀랄만한 산, 멋진 빙하들을 가지고 있다. 이국적인 색채와 상쾌한 향으로 가득해 방문객들에게 매력적인 분위기를 선사한다.

절묘한 사계절의 땅 파키스탄은 끝없이 펼쳐져 있는 매혹적인 호수들의 본거지이다. 특히 매혹적인 27개의 호수가 있다. 북쪽의 눈 덮인 산, 남쪽의 햇빛이 내리쬐는 해변, 숨이 멎을 듯한 멋진 계곡, 무성한 녹색 평원들 그리고 많은 웅장한 호수들이 광채를 더한다.

사이프울물룩 호수
사이프울물룩 호수

◇ 사이프울물룩 호수

우아함과 아름다움의 전형인 사이프울물룩 호수는 3224미터(1만578피트)의 고도에서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마네슈라 지역 카간 계곡 북부에 있는 나란 마을 근처에 위치해 있다. 호수의 투명한 물은 상부 분지를 둘러싸고 있는 말리카 파르바트의 여러 빙하에서 나온다. 큰 갈색 송어 물고기가 있고 다양한 종류의 남조류도 있다.

루루사르 호수
루루사르 호수

◇ 루루사르 호수

눈 덮인 산으로 둘러싸인 이 호수는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마네슈라 지역의 아름다운 카간 계곡에 위치한다. 이 호수는 카간 계곡과 나란 계곡을 통해 남서쪽으로 흐른다. 호수는 카간 계곡의 다른 호수보다 크고 수정처럼 맑은 물이 주변 눈 덮인 산을 반사해 자연 관광지로도 손색이 없다.

◇ 두디파타르 호수

카이베르파크툰크와의 만세라 지역의 카간 계곡 북쪽 끝에 위치한 호수는 해발 3800m이다. 푸른 언덕과 높고 눈이 많은 아름다운 봉우리들 사이에 우윳빛 물빛으로 장식돼 있어 천상의 경치를 보여준다. 특히 거주 동물과 철새들에게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만 6월부터 9월까지 1년 중 4개월 동안만 접근 가능하다.

◇ 카람바르 호수

카람바르 호수는 길기트발티스탄의 기저 지역의 테실 주 이스코만(Ishkoman)에 위치해 있다. 호수 전체 길이는 3.9km, 폭은 2km이다. 세계에서 31번째로 높은 호수이며 파키스탄에서 두 번째로 높은 호수이다. 카람바르 호수는 여름에 녹는 주변 산악 빙하에 의해 공급되며 호수를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쿤돌 호수
쿤돌 호수

◇ 쿤돌 호수

쿤달댄드 호수는 카이베르파크툰크와의 스와트 계곡에 있는 빙하 호수이다. 이 호수는 해발 3032.7m의 힌두쿠시 산맥에 있으며, 힌두쿠시 산의 빙하와 샘이 녹아서 공급된다. 호수는 눈 덮인 산과 우뚝 솟은 사과주와 소나무로 둘러싸여 있다. 여름철에는 호숫가가 여행객들의 캠핑장 역할을 한다. 하지만 겨울 동안 폭설로 인해 호수로 향하는 도로는 폐쇄된다.

◇ 어퍼 카추라 호수

길기트발티스탄의 스카르두 지역에 있는 맑은 호수이다. 해발고도는 2500m이고 깊이는 70m이다. 이 호수는 히말라야 서부의 카라코람 산맥에 있다. 호수의 대부분이 험한 지형으로, 관광객들에 의해 훼손되지 않고 있다. 호수 주변에는 풍부한 꽃밭과 야생 살구나무가 있다.

◇ 로어 카추라 호수(샹그릴라 호수)

이 호수는 샹그릴라로도 알려져 있으며 길기트 발티스탄의 스카르두 마을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다. 해발고도는 2500미터이고 깊이는 70미터이다. 그 호수는 국내외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기로 유명한 ‘샹그릴라 리조트’라고 불리는 관광 리조트로 인기 있는 관광지이다.

페이 레이크
페이 레이크

◇ 페이 레이크

이 아름다운 호수는 카이베르파크툰크와 만세라 지역의 카간 계곡에 있는 유명한 관광지인 쇼그란 근처에 있는 페이(Payee)의 목초지 중앙에 위치해 있다. 호수는 마크라 봉, 무사 다 무살라, 말리카 파르바트의 거대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 아타바드 호

고잘로도 알려진 이 터키석 호수는 2010년 길기트 발티스탄의 아타바드 마을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사태에 의해 만들어졌다. 호수의 길이는 21km이고 깊이는 109m이다.

◇ 라티 갈리 호수

이 고산 빙하 호수는 아자드 카슈미르의 닐람 계곡에 위치해 있다. 해발 3700미터 (1만2130피트)이다. 여름에는 호수 주변이 온통 푸르른 초원이 되고 겨울에는 계곡이 눈으로 덮여있고 이 마법의 호수의 검푸른 물에 커다란 얼음덩어리가 떠다닌다.

◇ 반조사 호수

이 호수는 아자드 카슈미르의 라왈라콧 근처에 위치해 있다. 해발고도 1981m의 작은 인공호수이다. 경치가 아름답고, 주변 환경이 인상적이며, 유명한 관광 스포츠이다. 호수는 산, 야생화와 푸른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다.

사랄 호수
사랄 호수

◇ 사랄 호수

카슈미르의 숨겨진 진주라고도 불리는 이 호수는 아자드 카슈미르의 닐럼 계곡에 위치해 있다. 사파이어 블루의 물과 그 표면에 떠 있는 얼음이 매력적이다.

주한파키스탄대사관 제공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