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끊긴 자전거도로 잇는 우회로 조성

송파구, 끊긴 자전거도로 잇는 우회로 조성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2.05.02 16:56
  • 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여역~송파구 보건지소 350m 구간… 내달 공사 착수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서울 송파구가 송파둘레길 장지근린공원 일대의 단절된 자전거도로를 보완하기 위해 양산로에 우회로를 조성한다.

서울 송파구 곳곳의 자전거통행로에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임을 안내하는 픽토그램 바닥표지가 설치되어 있다.
서울 송파구 곳곳의 자전거통행로에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임을 안내하는 픽토그램 바닥표지가 설치되어 있다.

그동안 송파둘레길 자전거코스 중 장지근린공원 산책로는 보도 폭이 좁고 경사가 급해 자전거도로 조성이 어려워 우회해야 했다. 하지만 우회경로 역시 일부 단절되어 있고, 최근 자전거로 송파둘레길을 찾는 이용객이 늘면서 단절구간을 잇는 자전거도로 조성의 필요성이 지속 대두됐다.

송파구는 민선7기 역점사업으로 송파둘레길과 지역 명소를 잇는 ‘송파둘레길 시즌2’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송파둘레길과 연계 코스 간 자전거 편의시설 확충, 자전거 우회로 조성 역시 시즌2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송이로(문정중학교 사거리~송파파인타운 1단지)에 350m 우회로(1구간)를 한차례 조성했다. 여기에 송파둘레길 방향을 알리는 안내표시와 픽토그램 바닥 표지를 설치해 주민 편의를 높였다.

이번에는 양산로(지하철 5호선 거여역~송파구 보건지소) 일대에 350m 우회로(2구간)를 추가 조성한다. 이를 위해 구는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친 결과, 자전거 우회로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 2억 원을 확보했다.

양산로는 거여역과 위례지구를 연결하는 주요 도로로서, 자전거 통행이 가능한 우회로가 조성되면 거여동 사거리부터 거여역, 위례서로를 따라 장지근린공원을 우회하며 송파둘레길 접근이 용이해진다. 특히, 위례지구의 자전거도로와 연결돼 송파둘레길 장지천 구간을 지나 탄천 구간까지 접근이 더욱 편리해진다. 자전거 주행의 연속성은 물론, 거여역과도 연결돼 지하철과 자전거의 접근이 용이해져 주민들의 이동 편의도 한층 높일 전망이다.

송파구는 내달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노후한 보도를 재포장 및 정비하고, 비분리형의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를 조성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눈에 잘 띄는 ‘픽토그램 싸인블록’ 바닥 안내표지도 설치할 예정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누구나 송파둘레길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송파둘레길 시즌2 사업에 주력해 잘 가꿔진 송파둘레길이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일상 속 안식처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