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 트인 광장에서 책과 쉼, 문화 만끽”

“탁 트인 광장에서 책과 쉼, 문화 만끽”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2.04.25 16: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읽는 서울광장’ 개장... 서가존·이벤트존 등 구성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코로나19 팬데믹기간 동안 서울광장의 야외행사가 중단된 지 만으로 2년, 드디어 서울광장의 행사가 재개됐다. 서울시가 주최하는 ‘책 읽는 서울광장’이 지난 23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시민들을 맞이했다.

지난 23일 서울광장에 설치된 야외도서관 ‘책 읽는 서울광장’에서 시민들이 잔디에 앉아 책을 읽으며 주말을 보내고 있다. 책 읽는 서울광장은 이날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운영된다.
지난 23일 서울광장에 설치된 야외도서관 ‘책 읽는 서울광장’에서 시민들이 잔디에 앉아 책을 읽으며 주말을 보내고 있다. 책 읽는 서울광장은 이날부터 오는 10월까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운영된다.

책 읽는 서울광장은 전국 최초로 운영되는 ‘열린 야외 도서관’이다. 탁 트인 서울광장을 서울도서관과 연계해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책과 쉼, 문화를 누릴 수 있게 하는 ‘도심 속 열린 도서관’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세계 책의 날을 시작으로 10월 말까지, 매주 금~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한다. 이후 7~8월은 무더위와 장마를 피해 잠시 쉬었다가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9월 다시 광장에서 시민들을 만난다.

책 읽는 서울광장은 서가존, 리딩존, 이벤트존 으로 구성된다. 8대의 다채로운 빛깔의 이동형 서가에 펼쳐진 3천여 권의 도서 서가존은 알록달록한 색채가 돋보이는 책수레 형태의 이동형 서가 8대에 책을 배치해 광장의 생기를 더하고, 포토스팟으로 시민들이 자유롭게 인증샷을 찍을 수 있게 한다.

시민들이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인 리딩존은 시민들이 누구나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다. 서울광장 잔디 위에 야외용 빈백 70개, 매트 330개(대형 50개, 소형 80개, 개별 종이 매트 200개), 햇빛을 피할 수 있는 파라솔 세트 20대(4인용) 등이 설치돼 좋은 날씨와 책이 함께하는 ‘독서의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참여와 이벤트가 함께하는 재미있는 공간인 이벤트존은 시민들이 모여서 토론이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개막일에는 약 10m에 달하는 ‘책 읽는 사람’ 모형의 대형 풍선(벌룬)이 설치된다. 시민들이 대형 벌룬에 기대서 책을 읽을 수있다. 이벤트존 주변에는 자연스럽게 배경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음악부스도 마련된다.

오는 30일부터는 책 읽는 서울광장에서 서울거리공연 ‘구석구석 라이브’ 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벤트존에 마련된 무대에서 ‘책 읽기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퍼포먼스(마임, 마술, 서커스 등), 노래, 기악,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상시 펼쳐진다. 6월에는 개성 있는 지역서점(문화 예술 책방)의 다채로운 북 큐레이션을 선보이며, 10월에는 서울지식이음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북토크, 작가와의 만남 등이 예정돼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광장 곳곳에 손소독제를 설치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책 읽는 서울광장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책 읽는 서울광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답답했던 시민들이 탁 트인 광장에서 책과 쉼을 만끽할 수 있는 행복하고 즐거운 공간”이라며 “책과 공연, 문화가 함께하는 책 읽는 서울광장에서 시민 모두가 독서의 기쁨과 일상의 여유를 누리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