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3·1 운동기념관, 스마트 로봇 도입

안성 3·1 운동기념관, 스마트 로봇 도입

  • 기자명 박민석 기자
  • 입력 2022.03.01 16: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인식 등 맞춤형 멀티미디어 기능 탑재… 12월 운영

[데일리스포츠한국 박민석 기자] 경기도 안성 3·1 운동기념관이 인공지능형 스마트 로봇을 개발한다.

안성 3·1운동기념관 상설전시실.(안성시청)
안성 3·1운동기념관 상설전시실.(안성시청)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2년 스마트 박물관·미술관 기반조성사업’ 공모 결과에 따르면, 안성 3·1 운동기념관이 ‘스마트 공립박물관·미술관 구축 지원사업’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안성 3·1 운동기념관 스마트 로봇 구축’은 최근 국공립 박물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시안내 및 도슨트 로봇을 도입해 안성 3·1 운동기념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스마트 로봇에는 3D 공간기반을 구현하여 자율주행 큐레이팅, 자율충전, 장애물 감지 기능을 적용하며, 터치스크린 및 음성인식 등 맞춤형 상호동작 멀티미디어 기능과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를 통한 일상 및 감성 대화까지 가능하도록 설계할 계획이다.

또, 안성시에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황에 대응해 다국어 콘텐츠를 제작해 탑재하고, 장애인을 위한 수어, 음성, 미디어 등의 관람 지원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안성시는 “제작되는 로봇 2대 중 1대는 ‘찾아가는 로봇’으로 학교, 보육기관, 아동교육기관 등에 파견돼 어린이들이 로봇에 대한 호기심과 친근함으로 안성 3·1 운동기념관을 더욱 가깝게 느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관람객 친화형 전시 환경을 조성해 ‘스마트 기념관’으로 변화된 모습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 로봇은 이달부터 개발을 시작해 오는 12월 안성 3·1 운동기념관 전시관에서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