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설 연휴에 금값된 딸기 가격… 곧 안정화 될 것”

농식품부 “설 연휴에 금값된 딸기 가격… 곧 안정화 될 것”

  • 기자명 황혜영 기자
  • 입력 2022.02.20 17: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량 높은 경남서 본격 출하

[데일리스포츠한국 황혜영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새해 들어 급값이 된 딸기 가격이 이달부터 안정될 것이라 밝혔다.

딸기
딸기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9~10월 늦은 장미와 이상 고온 등으로 딸기 생육이 부진하면서 지난달 딸기 생산량은 작년보다 1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더해 올해 설 연휴가 작년보다 열흘 빨리 시작되면서 지난달 중순부터 산지에서 유통매장으로 성수품인 딸기를 직접 납품하는 비중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도매시장 반입 물량은 작년보다 38% 감소, 도매시장 거래가격도 60%나 상승했다. 디저트 소비 증가 등으로 딸기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것도 가격 상승에 일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농식품부는 이달에도 딸기 생산량이 작년 동월보다 9.6% 감소하지만 지난달보다는 공급 여건이 양호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지난 9일까지 전국 도매시장의 일평균 딸기 반입량은 평균 486t(톤)으로, 지난달 평균치(283t)보다 71.7% 증가했다. 이에 2월 상순 평균 도매가격은 지난달보다 29% 하락한 2㎏당 2만7730원 수준이다.

농식품부는 급격한 기상 악화나 병충해 등이 없다면 공급량은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출하 비중이 전체의 약 40%에 달하는 경남 지역의 경우 이달 중순부터 공급이 본격화될 예정이라 가격 하락 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딸기 가격 안정을 위해 산지 작황을 점검하고 시장 동향을 세밀하게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