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파헤치기] ③관광객의 지상낙원 파키스탄

[파키스탄 파헤치기] ③관광객의 지상낙원 파키스탄

  • 기자명 셰이크 파하르-에-알람
  • 입력 2021.12.28 15:05
  • 수정 2022.03.30 09: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38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누르 마할 바하왈푸르
누르 마할 바하왈푸르

파키스탄은 1947년 독립 이후, 지역 및 국제 분쟁에 있어서 평화와 안정을 도모해 왔다. 테러와의 전쟁에서 8만 명 이상의 목숨이 희생당하며 지난 20년 동안 파키스탄은 테러의 희생자로 남아있었지만, 국가 회복력으로 테러의 위협을 근절하고 폭발 및 테러 사건의 위험도 줄었다. 비록 테러와의 전쟁에서 수십억 달러를 잃었으나 최근 경제의 부상과 법질서 발전으로 관광객을 위한 새로운 장소가 소개되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부문에서 외국인 투자에 대한 특별 인센티브 제공, 비자 발급 절차가 간편하고 외국인을 위한 건강 및 교육 기회도 늘어나고 있다.

눈길을 사로잡을 멋진 장소들이 파키스탄에는 가득하다, 풍부한 녹지, 숲,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조각품, 멋진 호수, 인더스 문명, 시크교 유산, 무굴 건축, 아름다운 민속 음악, 뛰어난 문화를 갖췄다. 세계 평화 지수 2020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평화 전선에서 더 나아지고 있고 파키스탄의 환대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파키스탄 정부는 175개국 이상의 온라인 비자 서비스와 50개국에 도착 비자 서비스를 시작해 파키스탄 방문을 더 쉽게 만들었다. 특히 스와트, 나란, 페어리메도우, 치트랄, 훈자, 스카르두와 같이 국가의 장엄함을 보여주는 북부 지역은 여행 블로거들이 물밀 듯이 밀려드는 곳이다.

트레킹
트레킹

영국 배낭여행자 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파키스탄은 2020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잠재성이 높은 모험지역으로 선정됐다. 산악·사막 지프 사파리, 멧돼지 사냥, 등산, 트레킹, 급류 래프팅, 송어 낚시, 낙타·야크 사파리, 조류 관찰 등은 모험과 자연 여행 애호가들에게 매력적이다. 파키스탄은 어디를 가든 ‘장엄한 지리’라고 불리는 파키스탄의 경이로움에 푹 빠지게 한다. 다양한 자연경관과 이색적인 문화적 특징은 모든 지역에서 각자의 고유한 빌깔을 갖고 있다.

세계 최고의 여행 포털 중 하나인 콩데 나스트 트레블러는 파키스탄을 2020년 최고의 관광지 중 하나로 선정했다. 런던에 기반을 둔 여행사 와일드 프론티어즈도 2020년 최고의 여행지로 파키스탄을 선정했다. 멋진 카라코람산맥 지역에서 K2를 하이킹하거나 북쪽 지역을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사이프 울 말루크 호수에서 풍광을 즐겨도 좋을 만큼 호수와 산들은 아름답다.

아타바드 호
아타바드 호

파키스탄은 생동감 넘치는 색감과 무성한 초목, 놀라운 건물과 섬세한 모스크가 있다. 눈 덮인 봉우리, 맹금류로 가득 찬 푸른 하늘, 맑은 개울에서 아름다움이 더욱 돋보인다. 콰이버 팍툰화주 북부를 여행하는 사람은 눈을 돌릴 때마다 그림 같은 풍경을 볼 것이다. 카라코람, 히말라야산맥, 힌두쿠시산맥, 고산 초원과 영구적인 설선, 아산지대 관목 아래의 침엽수림, 거대한 사막으로 합쳐지는 광대한 인더스 평원, 해안선과 습지 모두 철새와 조류들을 포함해 놀랍도록 다양한 야생 동식물들이 있다.

파키스탄 정부는 이런 천혜의 자연풍경을 찾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인프라 개발을 도입해야 한다. 먼저, 고유한 특성을 지닌 각각의 장소는 관광명소가 될 수 있으므로 이를 홍보해야 한다. 다음으로, 관광객 유치를 위해 샨두르 폴로 축제, 전국 말·소 쇼, 칠림주싯, 시비 축제, 바산트와 같은 축제는 더 매력적으로 발전돼야 한다. 관광지별로 타겟 관람객을 정해 특별한 예술 작품과 조각품을 전문가가 준비해 관광객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준다.

더불어 웹, 소셜 미디어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홍보한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여행 플랫폼은 수백만 명의 잠재적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접촉할 수 있는 주된 방법이다. 또한, 유명인, 블로거 또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에서 팔로어가 많은 사람, 즉 인플루언서를 통해 관광을 홍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신뢰를 구축하고 새로운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유사한 이해관계를 가진 파트너십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파트너십에는 호텔, 국제 식품 체인점, 레스토랑, 여행사, 유흥 장소 또는 파키스탄의 지방 당국이 포함될 수 있다.

국제 관광객들은 파키스탄 방문을 계획하는 동안 자유롭고 편안해야 한다. 더불어, 외국인 투자자는 모든 유형의 안전, 보안, 자산 보호 및 관광 산업 투자를 얻을 수 있다. 파키스탄 국민과 정부는 관광객을 존중하며 새로운 관광 천국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글: 셰이크 파하르-에-알람(이슬라마바드 PHD 미디어연구 펠로우). fakharhrp@gmail.com

라호르 성
라호르 성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