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과일의 여왕’ 샤인머스켓 본격 수확

화순군, ‘과일의 여왕’ 샤인머스켓 본격 수확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1.09.06 16: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도 높고 영양소 다량 함유해 인기… 현장 컨설팅 등 다양한 기술 지원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전남 화순산 샤인머스켓 수확이 한창이다.

전남 화순군에서 샤인머스켓이 제철을 맞아 본격적으로 수확 중이다.
전남 화순군에서 샤인머스켓이 제철을 맞아 본격적으로 수확 중이다.

화순군에서 ‘과일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샤인머스켓이 제철을 맞아 본격적으로 수확 중이다.

샤인머스켓은 각종 비타민, 칼슘, 나트륨, 철, 마그네슘 등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항산화와 항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샤인머스켓은 껍질째 먹을 수 있고 달고 향긋해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인 포도 품종이다.

샤인머스켓은 착과량을 10a당 2t 이하로 줄여 적절한 송이 무게, 송이당 포도알, 당도 18브릭스(Brix) 이상의 품질 기준을 맞춰 수확하는 것이 중요한데 화순 지역 샤인머스켓은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화순 지역 포도 재배 면적은 11.7ha이고 약 30개 농가가 재배하고 있다. 주 품종은 캠벨얼리다.

화순군은 포도 품종 다양화와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해 기존 시설 하우스에 작목 전환과 신규 조성 시범 사업을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추진하고 있다. 9개 농가 1.1ha에 청포도 품종 샤인머스켓과 가지 포도라 불리는 ‘블랙사파이어’를 보급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더불어 지역특화 품목 신기술 실용화 컨설팅과 청년 농업인 경영진단 분석 교육 작목으로 샤인머스켓을 선정해 주기적인 현장 컨설팅을 통해 다양한 기술 지원을 펼치고 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순군 포도 재배 농업인들이 경쟁력을 키우도록 현장 컨설팅 등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농가 소득 증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