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도축정보 고의 삭제 의혹' 적극 반박... "사실 아니다"

한국마사회, '도축정보 고의 삭제 의혹' 적극 반박... "사실 아니다"

  • 기자명 박민석 기자
  • 입력 2021.07.23 14: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마사회 본관 / 사진=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본관 / 사진=한국마사회)

[데일리스포츠한국 박민석 기자] 한국마사회가 경주마 학대 논란 및 도축정보 고의 삭제 의혹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한국마사회는 23일 "KBS제주가 지난 16일 '경주마 학대 논란 마사회, 도축정보 고의삭제 의혹'이라는 제목으로 한국마사회가 경주마 도축정보를 고의적으로 은폐한다는 미국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을 보도했다"며 "보도내용과 관련해, 우선 2년 전 경주마 학대·도축 고발영상과 관련해 벌금형을 받은 관계자는 제주 축협 관계자로 한국마사회와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미국 동물보호단체의 '한국마사회 측이 정보를 고의적으로 은폐'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2015년, 말등록 등록 정보와 통계조사 결과의 불일치 등을 해소하고자 말 등록정보 일제 정비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15년부터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도축마 정보를 제공받아 해당마의 변동사항(폐사)을 정비하고 이를 공지해왔고, 이는 말등록 제도가 소유주의 신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 신고의무에 강제성이 없어 정보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일부 보완하기 위함이었다"며 "그러나 제공받은 일부 정보의 오류 등으로 정보의 신뢰성이 저하되고, 전체 폐사마 중 극히 일부인 도축마에 대해서만 폐사 사유를 공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지난해부터 폐사 여부만 표출하고 폐사 세부 사유는 공지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이어 "도축과 관련한 사항은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시행되는 업무로서, 한국마사회에 도축 관련 기록관리 의무 또한 있지 않다. 따라서 말이력 관리시스템에서 정보를 고의적으로 은폐한다는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말산업육성전담기관으로서 말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동물복지 향상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경주퇴역마 관리 전담부서를 지난해 1월 신설해 운영 중이며, 경주퇴역마 복지기금 조성, 경주퇴역마 승용마 전환순치 프로그램 운영, 말관계자 복지교육 실시, 말복지 가이드라인 배포, 말등록 이력시스템 구축 추진으로 모든 말의 생애주기별 관리기능 강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앞으로 말등록이력제에 대한 법제화 노력 등을 통해 모든 말의 생애주기별 관리 기능(이력정보 추적·관리·공시) 강화에도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