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숨은 영웅 ‘자원봉사자’

코로나 시대의 숨은 영웅 ‘자원봉사자’

  • 기자명 한민정 기자
  • 입력 2021.06.15 16: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예방접종센터 누적 봉사인원 7300여명 돌파… 접종 대상자 신원 확인·예진표 작성 등 업무 담당

[데일리스포츠한국 한민정 기자]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오늘도 최전선에서 헌신하는 의료진의 노고가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의료진을 뒤에서 묵묵히 돕는 자원봉사자들의 숨은 공로가 여러 미담 사레를 통해 주목받고 있다.

노원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예진표 작성을 지원하는 자원봉사자
노원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예진표 작성을 지원하는 자원봉사자

서울시내 27개 예방접종센터에는 4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매일 백신 접종 과정을 돕고 있다. 이들은 의료진의 접종업무를 위해 접종현장에서 대상자 신원 확인, 절차 및 동선 안내, 이동지원, 예진표 작성 등의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예방접종센터 운영이 본격화된 4월 이후 7300명이 넘는 시민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했다. 20대 대학생부터 70대 어르신, 개인 신청자부터 자원봉사단체까지 다양한 연령과 배경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의 요청으로 지역사회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단체들이 팔을 걷어붙이는고 있고 ‘1365 자원봉사포털’을 통해 20대 청년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광진구 자원봉사센터 차연주 센터장은 “모집공고를 올리면 바로 신청이 마감되고 문의하는 청년들이 줄을 잇는다.”면서 “공공활동에 대한 청년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매주 1~2회씩 은평구 예방접종센터까지 봉사활동을 하는 김익수(73)씨는 일산에 거주하지만 은평구자원봉사센터 요청으로 먼 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참여 중이다. 군 입대를 앞둔 대학생 이유빈(20) 씨는 “처음에는 봉사시간을 채우려 참여했는데 지금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이어서 계속 돕고 있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자의 친절하고 따뜻한 미소는 시민들이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백신접종을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접종을 마친 한 시민은 “여러 걱정을 안고 백신을 맞으러 왔는데 안내해주는 봉사자분들이 친절하게 맞아주고, 순조롭게 접종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고 편안한 마음으로 접종을 마칠 수 있었다”며 말했다.

대중교통 이용이 힘든 어르신을 위해 일부 자치구에서 운영 중인 ‘셔틀버스’ 이동 지원에도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차량과 승‧하차 지점에서 안전한 차량 탑승을 돕고, 접종이상 반응 관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안내 등도 지원하고 있다.

광진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활동하는 대학생 서재혁(20) 씨는 “두 달 째 선별진료소와 예방접종센터 봉사활동에 참여 중인데 손세정제를 자주 사용해 두 손이 많이 건조해지고 상했지만 지난해 미국에서 귀국 후 격리시설에서 지내면서 의료진, 자원봉사자 등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그 노고에 보답하고자 열심히 돕고 있다”면서 “자원봉사를 통해 배우는 것도 많고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노력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25개 자치구 자원봉사센터는 예방접종센터에서 필요한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달 초부터 ‘예방접종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모집, 교육, 활동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예방접종센터 자원봉사자는 각 자치구 자원봉사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봉사자 인력풀을 통해 확보하거나, ‘1365 자원봉사포털’(https://www.1365.go.kr) 등을 통해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예방접종센터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원봉사자는 시민의 희망백신입니다’ 캠페인을 오는 21일터 10일 간 온‧오프라인으로 전개한다. 참여자는 추첨을 통해 HK inno.N이 후원하는 소정의 선물이 제공될 예정이다.

김의욱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은 “모두의 안전과 일상의 회복을 위해 헌신하는 자원봉사자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자원봉사자가 또 하나의 희망백신이라고 생각하며 자원봉사자의 안전과 긍정적 경험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