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라고 다 같은 게 아니다! 신박한 전 세계 이색 경마들

경마라고 다 같은 게 아니다! 신박한 전 세계 이색 경마들

  • 기자명 황혜영 기자
  • 입력 2021.05.06 14:45
  • 수정 2021.05.06 14: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황혜영 기자] 이색 스포츠로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특별한 마라톤 경주가 있다. 바로 미국 테네시주의 ‘빅 독 울트라’로 불리는 마라톤 경주. 일반적인 마라톤과는 달리 이 경주는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 최고 기록은 75시간, 502km라 도전하기 쉽지 않지만 이색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철인3종, 아내 업고 달리기 등 이색경주들로 재미를 더했다.

미국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경마에는 ‘빅 독 울트라’ 못지않은 신선한 경주들이 전 세계적으로 존재한다. 경마는 앞만 보고 빨리 달리는 대표적인 스포츠라 경마를 잘 모른다면 매 경기 비슷한 경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천편일륜적일 것 같은 경마 속에서 이색 경주들을 소개한다.

몽골더비 (사진=한국마사회)
몽골더비 (사진=한국마사회)

몽골에는 매년 열리는 ‘몽골더비’가 있다. 기마전술로 세계를 정복했던 ‘징기스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000km를 달리는 최장거리경주이다. 몽골더비는 수십 명의 참가자들이 약 25마리의 말과 함께 열흘간 경주를 이어가는 극한 경주다. 이 외에도 경주시작 직전 공개되는 험준한 야생코스와 제대로 길들여지지 않은 경주마 등 익스트림한 요소들이 있지만 절반 이상이 완주를 포기할 정도로 쉽지 않다.

경마를 즐기는 몽골의 대표적인 축제가 있다. 바로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서에서 매년 7월 열리는 ‘나담축제’. 올해로 100년의 역사를 맞이한 ‘나담축제’는 음악과 함께 레슬링, 양궁, 경마 경기를 즐기는 축제다. 경마는 마령에 따라 여섯 종목으로 분류되며 각 15~30km를 달리는 초장거리 경주다. 몸무게가 가벼울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주로 6~8세의 어린이가 기수로 출전해 전 세계를 놀라게 한다. 시상식에는 대통령이 직접 1위에서 5위까지의 조련사, 기수, 경주마에 시상한다. 우승마는 ‘만 마리 말 중 으뜸’이라는 의미의 ‘투멩 에흐’호칭이 부여되고 몸값 또한 백배 이상 상승한다.

반에이 경마 (사진=한국마사회)
반에이 경마 (사진=한국마사회)

일본에는 또 다른 이색 경마가 있다. 초장거리 경마와 달리 고작 200m 거리를 느리게 달린다. 일본 북해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반에이’ 경마이다. 1900년대 초 농경마의 힘과 가치를 시험하던 것에서 유래된 ‘반에이’ 경마는 일반적인 경주마 무게의 두 배에 달하는 거구의 말들이 약 1톤의 철제썰매를 끌며 두 개의 고개를 넘는 경주다. 코끝을 기준으로 도착을 결정하는 일반 경마와는 달리 ‘반에이’ 경마에서는 마차의 끝이 결승점을 통과하는 순간이 도착시간으로 간주된다. 경주마의 힘겨루기로 가장 강한 경주마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프랑스 마차대상경주 PRIX D’AMÉRIQUE (사진=한국마사회)
프랑스 마차대상경주 PRIX D’AMÉRIQUE (사진=한국마사회)

이처럼 기수가 말을 타지 않는 경마가 또 있는데 바로 마차경주다. 마차경주는 더러브렛 경마 다음으로 많이 보급됐다. 마차경주는 1920년부터 ‘PRIX D’AMÉRIQUE‘ 대상경주를 이어온 프랑스를 필두로 유럽 전역과 북미, 호주 등 서구권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열리고 있다. 마차경마는 일반 경마보다 더 안전하다. ‘스탠다드브렛, ’프렌치 트로터‘ 등 마차경주에 활용되는 경주마 품종은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아 마차를 끌기에 적합하다. 또 주행 시 일반경마보다 느린 보법으로 달리기 때문에 부상과 사고율이 현저히 낮다. 아슬아슬한 간격으로 바퀴를 굴리며 질주하는 모습은 색다른 긴장감을 전해준다.

제주경마 (사진=한국마사회)
제주경마 (사진=한국마사회)

한국에도 이색경마가 있다. 바로 제주경마. 서울과 부산경남의 경마장과는 달리 제주경마공원에서는 천연기념물 제347호인 제주마의 혈통보전을 위해 제주마 경마를 시행한다. 체구가 작은 제주마가 달리는 모습은 귀였지만 보기와 달리 다부지다. 성질이 온순해 물거나 차는 일이 적고, 내병성과 지구력이 특히 강하다. 또한 발굽도 단단해 장제를 하지 않아도 굽이 갈라지는 일이 없다. 제주마 경주가 이색경주로서의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한국마사회는 지난 1월 경마 종주국 영국과 경주실황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미 세계 전역으로 수출중인 한국 더러브렛 경마에 이어 천연기념물 제주마의 이색경주까지, 머지않아 해외에서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 지역 특유의 역사와 전통을 잇고 있는 제주마 경주가 세계적인 이색 경주로 자리매김할 날이 가까워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