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로 정부부처 안내문·고지서 내용 확인 가능해진다

네이버로 정부부처 안내문·고지서 내용 확인 가능해진다

  • 기자명 황혜영 인턴기자
  • 입력 2021.03.17 09: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와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이용 활성화’ 업무협약... 이달 중 교통·교육·건강 분야 7종 알림 서비스 시작

[데일리스포츠한국 황혜영 인턴기자] 네이버는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와 함께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여민수 카카오 대표이사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가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국민비서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여민수 카카오 대표이사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가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국민비서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네이버는 ‘전자문서 서비스’를 통해 정부부처가 발송하는 안내문, 고지서 내용을 사용자에게 온라인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하고 국민비서 플랫폼을 네이버로 설정하면 간편히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로 수령한 고지서는 네이버페이 간편 송금을 활용해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우선, 3월 중 교통, 교육, 건강 3개 분야에 대한 7종의 알림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각각 교통 범칙금 알림, 교통 과태료 알림, 운전면허 갱신 알림,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 알림, 고령 운전자 교육 알림,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일반 건강검진 및 암 건강검진일 알림이다. 특히,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는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완료한 상태에서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인의 열람 가능성 없이 안전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계획에 따라, 향후에는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알림을 신청하면, 네이버 앱 알림을 통해 백신 접종 일시, 장소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이외에도 연말까지 약 30종의 알림이 추가될 계획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가 정부와 기업의 협력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또 한 번의 혁신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가 갖춘 인프라,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와 국민비서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네이버는 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알림의 종류를 확대하고, 사용자가 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나’와 관련된 행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국민 비서’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는 출시 이후 공공분야에서의 활용성을 꾸준히 넓혀 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등과의 협업을 통해 사용자가 확인해야 하는 중요 안내문, 통지서 등을 누락 없이 전달하고, 나아가 종이 고지서 절감을 목표로 친환경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