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시금치 ‘섬초’… 단맛 강하고 항암성분 높아

신안 시금치 ‘섬초’… 단맛 강하고 항암성분 높아

  • 기자명 한민정 기자
  • 입력 2021.01.11 09: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정 해풍 맞으며 100% 노지서 재배… 제철 맞아 주문량 상승

[데일리스포츠한국 한민정 기자] 신안 시금치 ‘섬초’가 제철을 맞았다. 섬초는 단맛이 강하고 영양 성분이 풍부한 게 특징이다.

섬초 수확작업(비금농협 제공)
섬초 수확작업(비금농협 제공)

게르마늄 성분이 가득한 땅에서 자라 다른 지역의 시금치와 달리 항암 성분 높다. 수확한 뒤 며칠이 지나도 잘 시들지 않는 등 겨울철 채소 가운데 으뜸으로 꼽힌다.

신안군 비금도에 생산하는 섬초는 청정한 해풍을 맞으며 100% 노지에서 자란다. 위로 자라지 않고 옆으로 퍼지며 잎이 두꺼운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로 소비가 부진하던 섬초 주문량이 제철을 맞아 늘어나면서 가격도 올랐다. 신안 비금농협에 따르면 10㎏ 한 상자에 최고 6만8000원이며 평균 4만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농민들이 섬초 출하시기를 앞당겨 지난해 9월 중순부터 시장에 나왔지만, 상자당 1만5000원 정도에 거래됐다.

그러나 날씨가 추워지면 단맛이 더 강해지는 섬초의 매력을 알고 있는 소비자들이 찾으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요즘 신안 비금농협을 통해 하루 평균 4000여 상자가 도매시장 등으로 나가고 있다.

신안 비금농협 관계자는 “파종 때부터 비도 많이 오지 않아 작황이 좋은 편”이라면서 “코로나19로 판매가 부진했는데 요즘 제철을 맞은 맛있는 섬초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농민들이 한시름 놓고 있다”고 말했다.

섬초는 4월까지 수확한다. 비금도에서는 883농가가 455ha 면적에서 연간 80억원 어치의 섬초를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