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불편했던 ‘골목길’ 안전하게 새단장

걷기 불편했던 ‘골목길’ 안전하게 새단장

  • 기자명 한민정 기자
  • 입력 2020.12.28 17:05
  • 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 일대 23개 구간 ‘우리동네 가꾸기 시범사업’ 완료

[데일리스포츠한국 한민정 기자] 서울역 일대 어둡고 걷기 불편했던 오래된 골목길들이 안전하고 쾌적하며 밝은 골목길로 단장됐다. 그 시절 전통적인 골목 특유의 정취와 특성도 되살아났다는 반응이다.

중림동 골목길 공사 전(위)과 후 모습
중림동 골목길 공사 전(위)과 후 모습

서울시는 중림동, 회현동, 서계동, 필동, 명동의 23개 구간, 총 4.8km에 대한 ‘우리동네 가꾸기 시범사업’을 마쳤다고 밝혔다.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지역 노후 골목길 4.8km는 중림동 5개 구간 연장 1.2km, 회현동 4개 구간 1km, 서계동 7개 구간 1.2km, 필동 2개 구간 365m, 명동 5개 구간 973m이다.

언덕길이 많은 서계동은 낡은 계단을 정비하고 어르신들도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핸드레일을 설치했다. 쓰레기가 무단투기 됐던 공터는 쌈지공원으로 조성하고, 서울도심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세웠다. 일부 상업가로 구간에 있는 낡은 건물 외벽과 대문은 화사한 색을 입었다.

취약계층‧교통약자들이 밀집된 중림동은 주민들이 편리하게 걸을 수 있도록 노후한 골목길 바닥과 계단, 경사로를 정비했다. 야간조명과 CCTV 같은 안전시설을 설치해 밤에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다. 건물 벽면 녹화로 어두웠던 동네 분위기도 산뜻하게 바꿨다.

적산가옥 등 오래된 건축물이 밀집하고 남산옛길 등 남산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위치한 회현동은 주변 환경과 연계해 보도를 포장하고, 휴게공간과 안내시설물도 설치했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은 초행길에도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바닥과 건물전면에 안내판을 설치했고, 유동인구가 많은 길목의 보도도 정비해 경관을 깔끔하게 바꿨다.

필동 골목길 공사 전(위)과 후 모습
필동 골목길 공사 전(위)과 후 모습

필동은 차도를 포장하고 과속방지턱을 설치해 저속 운전을 유도하는 보행자 중심 도로로 개선됐다. 기존 보행로 경사구간엔 난간을 설치하고, 파손된 보행로는 보수해 주민불편 사항을 해소했다.

‘우리동네 가꾸기 시범사업’은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지난 2017년부터 추진됐다. 보행환경 등이 열악한 주거지를 대상으로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경쟁력을 회복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 주민 참여형 도시재생사업이다.

특히 대상지 선정부터 계획 수립, 사업 완료까지 주민들이 전 과정을 주도해 도시재생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예컨대, 재생이 필요한 골목길 구간은 도시재생지원센터와 공공(서울시, 중구)이 주민들과 함께 선정했다. 설계 과정에도 주민들이 평소 불편했던 점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반영했다. 공사 과정에선 주민이 직접 현장을 모니터링하며 문제점을 보완해 나갔다.

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지저분한 건물과 거리가 깔끔해졌다, CCTV가 설치돼 쓰레기 무단투기가 줄고 범죄예방에 도움될 것 같다, 평소 거동이 불편했는데 계단에 핸드레일이 설치돼 올겨울 이동 불편이 크게 줄 것 같다, 비상 소화장치함이 눈에 잘 띄게 설치돼 비상시에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의견을 전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지역주민 협의체와 함께 골목길 개선 방향을 구상하고 공사도 실시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골목길로 탈바꿈시켰다”며 “무엇보다도 주민들이 지역의 현안 문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며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 성공적인 골목길 도시재생사업의 모델이 됐다”고 전했다.

류 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우리동네 가꾸기 사업은 주민과 함께 동네의 정체성을 찾고 그 정체성에 걸맞게 정비해 주민들의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안전, 편의 등 체감도를 높이는 도시재생의 기본 취지를 충분히 살리는데 방점을 뒀다.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 협력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