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대양산단, 신재생에너지산업 지원거점으로 재 도약

목포 대양산단, 신재생에너지산업 지원거점으로 재 도약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0.08.27 13: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 융복합 산업화 플랫폼 구축…연관 기업 산단 입주 마중물 역할

목포 대양산단 전경
목포 대양산단 전경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목포대양산단이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을 구축,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지원거점으로 각광받으며,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목포대양산단과 목포신항 일원은 지난해 11월 국가지정 제1호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 입주하는 에너지 특화 기업은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각종 보조금 지원 비율 확대, 지방세 감면이라는 다양한 인센티브 혜택을 받게 됐다. 

이에 목포시는 목포대양산단 12,722㎡부지에 건축 연면적 3,465㎡규모로 해상풍력 융복합플랫폼을 구축하여 입지개발에서부터 유지보수까지 해상풍력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총 예산 315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주관하며, 전라남도, 목포시, 한전, 녹색에너지연구원 등이 참여해 2024년 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으로 2020년 정부의 3차 추경에 기술개발 예산 30억 원이 반영되어 정상 추진 중에 있다.

플랫폼이 구축되면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체계적 조성을 위한 입지 선정과 해양환경에 미칠 영향 분석 및 물류기지 구축, 시설물의 실시간 상태 감시 등을 총괄 제어한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수집 및 IoT플랫폼 구축, 실시간 취득한 정보를 유관기관과 공유하는 해상풍력 산업의 통합 관제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연관기업의 대양산단 입주에 마중물 역할을 하여 목포시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수산식품 산업과 더불어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산업인 신재생에너지산업 관련기업 입주로 업종 다각화 및 산단 활성화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종식 시장은 “절실하였기에 용감하게 추진할 수 있었다”며, “목포시가 신재생에너지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신항은 서남권 신재생에너지 거점항으로, 신항 배후부지 및 대양산단은 신재생에너지 기자재 및 부품 생산 거점으로 집중 육성해 투자 촉진 및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산업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