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용 위기 극복”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용 위기 극복”

  • 기자명 이기운 기자
  • 입력 2020.06.09 19: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일자리 대책 보고회 개최…고용 대응 방향 등 총괄 점검

충남도는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실국원장, 기관‧단체장,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제, 실·국별 일자리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충남도는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실국원장, 기관‧단체장,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제, 실·국별 일자리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이기운 기자] 충남도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경제·사회 구조 변화에 따른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해 행정 역량을 집중 투입한다.

도는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일자리 대책 보고회’를 열고, 고용 위기 대응 방안과 분야별 주요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해 유관기관‧단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이날 보고회는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실국원장, 기관‧단체장,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발제, 실·국별 일자리 대책 보고,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기조발제에서는 정윤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포스트 코로나, 충남 산업경제 방향’을, 나동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지원센터장이 ‘뉴 노멀 시대, 충남 일자리 정책의 대응 방향’을 각각 제시했다.

도의 코로나19 대응 일자리 시책 총괄 보고는 김석필 도 경제실장이 가졌다.

도의 중점 대응 방향을 보면, 우선 일자리 충격 최소화를 위해서는 기업 고용 유지를 최우선 지원하고, 공공(직접 일자리) 및 청년 일자리 등 포스트 코로나19 일자리 준비, 디지털 산업 분야 중심 인적 자원 개발 등을 통해 실직자에 대한 재취업 기회를 제공한다.

도내 일자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금융 지원과 함께, 애로 해결 및 판로 지원 등을 실시, 경영난을 조기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또 고도기술 수반·대규모 고용 창출 등이 가능한 국내·외 우량 기업을 유치하고, IT 서비스 기업 유치를 통해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며, 도내 기업 세계시장 진출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일자리 통합 거버넌스 활용 및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 일자리 예측 시스템 도입, 개인별 맞춤형 취업경로 설정 등 고도화 된 고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이밖에 경제 중심 체제(한국판 뉴딜, 언택트 등) 전환에 대비해 청년 창업 공간 등 직접지 조성을 통한 혁신적 창업가 양성, 언택트 산업 맞춤 직업훈련 개발 등을 추진, 일자리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양승조 지사는 “코로나19 비상시국 속에서 무엇보다 우려스러운 것은 고용과 일자리 문제”라며 “4월 고용률은 62.3%로 전년 대비 2.2% 떨어졌고, 4월 취업자 수도 3만 6000명이 감소한 반면, 4월 실업자는 4만 3000명으로 지난해보다 3000명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결국 경제는 도민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인데, 일자리가 위기에 처한다면 그 어떤 경제 정책도 소용이 없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우리 도의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대비 경제 정책은 어떤 무엇보다 일자리 문제가 우선시 되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일자리 문제는 비단 도 경제실과 관련 기관만의 과제가 아니라, 도정 전 부서가 총력을 기울여 함께 해결해 나아가야 하는 핵심과제”라며 “모든 실국에서 각 분야 전 사업과 연계해 더 좋은 일자리 대책을 고민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