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 코로나19 확산 방지위한 골프 규칙 가이드 발표

R&A, 코로나19 확산 방지위한 골프 규칙 가이드 발표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20.03.22 11:37
  • 수정 2020.03.22 11: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R&A(영국왕립골프협회)가 라운드 동안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골프규칙 가이드를 발표했다. 

R&A 홈페이지 캡쳐 (사진 = 데일리스포츠한국 DB)
R&A 홈페이지 캡쳐 (사진 = 데일리스포츠한국 DB)

R&A는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확산 위험에 따라 라운드 동안 접촉(스코어카드, 깃대, 홀, 벙커)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바이러스 확산에 대비해 골프 규칙에 관한 몇 가지 가이드를 20일(한국시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플레이와 관련해 권장을 하거나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단순 가이드다. 자세한 사항은 골프 규칙을 담당하는 ‘대한골프협회’에 문의할 수 있다.

가이드 내용에 따르면 스트로크플레이에서의 스코어 산정방법(규칙 3.3b)에 대해 위원회(골프장)는 스코어카드를 취급하고 교환하는 동안 바이러스 확산 우려를 고려하여 일시적으로 규칙 3.3b를 엄격하게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고 소개했다.

예를들어 플레이어 스스로 스코어 카드를 작성할 수 있고, 마커(플레이하면서 동반자의 스코어를 확인하고 기록하는 역할)가 스코어를 기록할 필요가 없다. 

스코어카드에 마커가 서명할 필요는 없지만 말이나 행동으로 인증 절차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위원회(골프장)가 다른 방법으로 스코어를 접수할 수 있다면 스코어카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깃대와 벙커 정리에 대한 내용도 있다.

깃대에 대해 위원회(골프장)는 다음의 지침을 일시적으로 채택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항상 깃대를 홀에 꽂힌 그대로 두고 플레이하여야 한다. 위원회(골프장)는 이 지침을 행동수칙이나 로컬룰로 제정할 것인지 결정하고 위반에 대한 페널티를 결정해 두어야 한다.

깃대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도 가능하다.

벙커와 관련 코스에 고무래(벙커 모래를 고르는 도구)를 비치하지 않거나 위원회(골프장)가 고무래 사용을 금지한 경우 벙커의 상태가 고르지 않게 된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라도 골프 규칙은 수정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며, 플레이어들은 발이나 클럽을 이용하여 벙커를 평평하게 해야 한다.

만약, 고무래가 비치되지 않아 위원회(골프장)가 벙커와 관련된 로컬룰을 채택하였다면, 이 로컬룰에 따라 플레이한 스코어가 핸디캡 산정에 적합한지는 ‘대한골프협회’에 문의하여야 한다.

반면 『용어의 정의』에 명시된 '홀'에 대한 수정은 없다. 하지만 위원회(골프장)가 '홀'의 정의에 따르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고, 그 결정이 『용어의 정의』 '홀에 들어가다'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위원회(골프장)는 해당 스코어가 핸디캡 산정에 적합한지는 ‘대한골프협회’에 문의하여야 한다.

김백상 기자  104o@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