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언 칼럼> 총선용 ‘코로나 가짜뉴스’ 주의보

<김주언 칼럼> 총선용 ‘코로나 가짜뉴스’ 주의보

  • 기자명 김주언 논설주간
  • 입력 2020.03.16 13: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와중에 총선이 다가오면서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문재인정부에 친중국 또는 친북한 프레임을 씌우거나 좌파로 몰아가기 위한 허위조작정보가 온라인을 떠돈다. 심지어 중국인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개입한다는 ‘차이나 게이트’마저 번진다. 야당도 맞장구치며 의혹을 부풀린다. 특히 거짓 의료정보가 떠돌아 공포와 불안을 조장하기도 한다. 청와대와 정부 각부처는 가짜뉴스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경찰도 적극 수사에 나섰다. 가짜뉴스는 불신과 불안을 조장할뿐더러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중대범죄이기 때문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문대통령이 왼손을 올려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사진이 떠돌았다. 코로나19 대응 종합점검회의 사진이었다. ‘좌파는 경례할 때도 왼손을 올린다’는 악의가 엿보인다. 청와대는 원본사진을 공개하며 “허위로 조작된 합성사진”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조선일보가 6일 보도한 ‘김정은, 방역협력 부탁’ 기사도 “전형적 허위보도”라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친서를 본 적도 없는 조선일보가 무슨 의도로 이런 보도를 했는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친북정권’ 프레임을 덧씌우기 위한 의도였을까?
‘북한에 마스크 지원’ 의혹을 제기한 한 주간지의 기사도 마찬가지이다. 북한 의료진이 유한킴벌리 마스크를 착용한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했다. 통일부는 “북한에 마스크를 지원한 사실이 없다. 국내 민간단체에서 마스크 대북지원을 위해 반출신청을 한 사례도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에 나온 마스크는 국산이 맞지만 북한 장마당에 국산상품들이 돌아다니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국제기구 등이 대북지원 협력을 요청해오면 협의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단계는 아니라는 것이다. ‘마스크 대란’을 악용한 가짜뉴스이다. 
친중국 프레임은 보수언론과 통합당이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메뉴이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아 코로나19가 확산됐다는 근거없는 주장이다. 일부 신문은 한술 더 뜬다. ‘중국이 그리 좋으면 나라를 통째 바치시든지’ ‘코로나 최고 숙주는 문재인정부의 중국 눈치보기다’ 등이 그렇다. 청와대는 특별입국절차가 실효적으로 작동하고 중국인 입국자가 줄어들고 있으며 중국내 확진자가 감소하는 등 5가지 이유를 들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SNS에는 아산과 진천에 격리됐던 우한교민에게 제공된 대통령 도시락이 한국에 온 중국 유학생에게 지급됐다는 허위사실이 떠돌고 있다. 대통령 이름과 청와대 문양이 그려진 도시락 사진 옆에는 비난문구가 쓰여 있다. “대구에 목숨걸고 달려간 우리 의료진은 숙소마저 자비로 해결하라 하고(…) 대구시장 상인들이 도시락을 준비해줬다 한다.”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으나 여전히 유포되고 있다. 조작된 거짓정보가 막무가내로 유포되면서 정략적으로 악용되고 있는 것이다. 
한술 더 떠 중국인들이 여론조작을 시도한다는 ‘차이나 게이트’ 의혹마저 등장했다. 중국인과  중국인 유학생, 조선족이 청와대 국민청원 등에 글을 쓰거나 공감수를 조작해 여론조작을 시도한다는 주장이다. 일베에 올라온 글로 촉발됐다. “조선족이 한국의 모든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모두 조선족이 이 일을 담당했다.” 자칭 조선족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의 글이었다. 그는 “네이버의 베스트 댓글 모두 우리 손을 거친다”고 주장했다. 다음날에는 즉각 “중국의 여론조작을 수사하라”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청와대는 지역별 홈페이지 방문기록을 공개하며 반박했다. 청와대는 “2월 한달동안 청와대 홈페이지를 방문한 기록을 지역별로 분류한 결과 96.9%가 국내였고, 미국 0.9%, 베트남 0.6%, 일본 0.3%였고, 중국은 0.06%”라고 밝혔다. 2019년 한해동안에도 중국에서의 접속비중은 월평균 0.1%라는 것이다. 네이버 데이터랩의 뉴스댓글통계-국가별통계를 보아도 중국발 댓글 비중은 2월중 0.35~0.59%에 불과하다. 중국의 ‘조직적 여론조작 시도’라고 보기에는 매우 미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합당과 보수언론은 군불때기에 바쁘다. 통합당은 의혹의 확대재생산에 나섰다. 미디어특위는 “차이나 게이트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나아가 총선개입 가능성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미디어특위는 “만약 해외의 특정집단이 조직적으로 한국사회의 여론형성을 조작하고 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라면 대한민국의 민주적 정치체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른바 ‘~라면 성명’이다. 실효성이 있을지는 몰라도 게시글이나 댓글에 국가명을 표시하도록 하는 법안까지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적 표시가 효과적 대응책이 되기는 어렵다. VPN(가상 사설망)등으로 우회하면 국가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 더구나 접속지를 국가로만 분류하면 유학생과 교민 등을 구분하기 어렵다. 국회 과방위 검토보고서는 “국적표기만으로는 전자우편을 통한 해킹시도 차단여부가 불확실할 수 있고 사업자에게 서비스제공 시 IP주소를 의무적으로 수집해 보관하도록 하면 사업자에게 경제적·기술적 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불필요하게 이용자 정보를 추적하여 수집하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가능성이 높다.
일베에 처음 올라온 정체불명의 누리꾼 글을 인용한 일부 중앙지의 칼럼은 웃프기(웃기지만 슬프기)만 하다.  동아일보는 “조선족 글의 필자는 댓글부대 대다수가 한국에 유학중인 대학생들이라고 썼다”며 “지구촌 곳곳의 중국 교포와 유학생들을 동원해 중국에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는 건 기본”이라고 주장했다. 문화일보는 “극단적 친문 네티즌 상당수가 조선족과 중국인 유학생이어서 정부가 이들을 4월 총선 때 써먹으려고 중국인 입국차단 요구를 거부한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일베의 황당무계한 음모론이 근거일 뿐이다.
의혹을 뒷받침할 근거는 없다. 대만 등 해외사례와 정체를 알 수 없는 사용자가 쓴 댓글만 거론될 뿐이다. 이른바 ‘차이나 게이트’는 코로나19 사태로 심화한 ‘반중국’ ‘반조선족’ 혐오와 배제를 부추기는 사례일 뿐이다. 나아가 문재인정부에 덧씌우려는 ‘친중 프레임’을 강화하여 총선에 활용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한국전쟁 당시 북한군을 도와준 중국 공산당과 친한 좌파정부라는 낙인효과를 노린 것이다. 집토끼를 결집시키고 산토끼를 끌어들이려는 전략인 셈이다. 총선때만 되면 등장하는 색깔론의 변형이라고나 할까.  
총선용은 아니지만 코로나19와 관련된 허황된 거짓정보가 범람해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특정단체와 정부기관을 사칭한 조작정보는 공포와 불안을 부추기고 건강을 해칠 우려마저 있다.
“아스피린 소염제 항생제 진해거담제 등을 사두라” 서울의대 졸업생 단톡방의 글이나 기재부가 제약회사 사장들과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는 내용은 전혀 근거없는 풍문에 불과했다. “폐 섬유화를 초래한다”거나 “백신이 4월경에 나올 것”이라는 내용은 모두 거짓정보이다. 심지어 “울금이 예방효과가 있다”는 얼토당토않은 내용마저 그럴듯하게 유포된다.
총선이 다가오고 사태가 장기화활수록 ‘코로나 가짜뉴스’는 더욱 극성을 부릴 것이다. 아직 예방 및 치료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데다 전파속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코로나19는 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어 잘못된 정보와 음모론은 세계 모든 나라에서 SNS와 유튜브를 통해 범람하고 있다. WHO도 페이스북 구글 등 IT업체들과 가짜뉴스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아직 뽀족한 방법은 없다. 따라서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방역당국을 믿고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이른 시일 내에 코로나19를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김주언(논설주간ㆍ전 한국기자협회장)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