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도쿄올림픽 전망② - 방사능 올림픽, 과연 안전한가?

[창간특집] 도쿄올림픽 전망② - 방사능 올림픽, 과연 안전한가?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19.11.26 07:40
  • 수정 2019.11.26 11: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2020년에 7월 24일 개최되는 도쿄 올림픽이 약 8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2020년은 우리나라 체육계에 큰 의미가 있다. 1920년 일제 강점기 시절 최초로 체육회가 생긴지 100주년이 되는 해이며, 일본 심장부 도쿄에서 열리는 올림픽에 한국 선수들이 태극마크를 가슴에 달고 스포츠로 일본을 참교육하러 가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다. 

대한민국은 가깝고도 먼 이웃 일본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무역 제재로 시작된 통상 갈등이 겉잡을 수 없이 커져 노노재팬 운동으로까지 번지며 이웃(?) 일본과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고 있다.

그러는 가운데 도쿄올림픽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사능 안정성이 국제 사회 이슈로 부각되고, 욱일기 사용과 독도 문제 등 여러 쟁점이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본지에서는 도쿄 올림픽 특집 기사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첫 번째는 도쿄 올림픽에서의 메달 가능성 종목과 주요 선수들을 조명한다. 두 번째에는 '방사능 올림픽'이라는 우려 속에 치러지게 될 이번 대회가 과연 안전한 지에 대한 점검. 마지막으로 욱일기 사용과 관련해 우리나라와 아시아 피해국의 감정과 생각을 다룰 예정이다. 

두 번째 이야기. '방사능 올림픽' 안전한가?

1964년 아시아 최초로 도쿄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렸다. 당시 대한민국은 165명의 선수단 규모로 일본으로 향했고, 정신조(복싱), 장찬성(리슬링)이 각각 은메달을 목에 걸었고, 김의태(유도)가 동메달을 보태 26위 성적을 냈다. 

그 후로 56년이 지나 2020년. 도쿄에서 두 번째 하계 올림픽이 열린다. 그때와 지금의 대한민국은 모든 면에서 달라졌다. 경제 규모도 스포츠 경쟁력에서도 세계 10위권을 넘나든다.

그런데 한국의 위상 변화 만큼이나 1964년 일본과 2020년의 일본은 크게 다르다. 

2011년 3월11일 규모 9.0의 동일본 대지진과 그 여파로 들이닥친 쓰나미는 후쿠시마 제 1원전을 강타했다. 그 결과 제 1원전에서는 수소폭발과 방사능 유출사고가 발생됐고, 일본뿐 아니라 한국과 주변국, 그리고 나아가 전세계에 방사능 이슈를 불러 일으켰다. 

약 8년전 터진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완전히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일본 도쿄에서는 전세계인의 축제 하계 올림픽을 개최한다. 

2011년 3월11일 동일본 대지진으로 야기된 폭발 사고 현장
2011년 3월11일 동일본 대지진으로 야기된 폭발 사고 현장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구소련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와 함께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의 최고 단계인 7단계를 기록했다. 방사능 이슈는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원자로에선 방사능 물질이 공기중으로 누출되고 있으며, 빗물과 원자로 밑을 흐르는 지하수에 의해 방사능 오염수는 태평양 바다로 흘러가고 있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인근 지대의 방사능 오염이 심각한 상황이다.

2012년 부터 원전 반경 20km이내 지역을 제외한 곳에서부터 방사능 제염작업과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건물들의 수리, 재건축 작업이 시작됐다. 후쿠시마 지역은 70% 정도가 삼림지역이라 제염작업이 완벽하게 이루어 지기는 불가능하다. 

일본 정부는 2040년까지 원전 완전 해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원전 부지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도 문제인데, 도쿄전력은 이를 정화해 바다에 버리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지만, 후쿠시마 현민들의 반대가 심해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지난 9월 세계 최대규모 청원사이트 '체인지'에 2020년 도쿄(東京) 올림픽 방사능 안전 문제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영문 청원(chng.it/j5hhCw6pP8)을 올렸다. 청원 대상은 1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2차 도쿄올림픽위원회(TOCOG)로 지정했다.

반크는 '선수 의료, 건강 조치를 장려하고 지원한다. 환경문제에 책임 있는 관심을 지원한다'는 올림픽 헌장 2조 10항, 14항을 근거로 들면서 3월 국제 환경보호 단체인 그린피스가 후쿠시마(福島) 방사능 오염의 심각성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후쿠시마에서 방사능이 기준치의 8배를 초과한 수치가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경고도 적시했다. 방사선에 오염되면 골수·심장·위장과 같은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면역체계를 약화하는 것은 물론 방사성 요오드가 체내에 축적되면 암을 일으킬 수 있다 내용이다. 

반크는 IOC가 선수와 관객의 건강을 위해 개최국에 후쿠시마산 음식물 사용을 금지하고, 후쿠시마와 가까운 경기장을 제외하며, 방사능 문제에 관한 모든 안전성 점검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달 28일엔 제19호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빗물에 쓰려 유출된 일본 방사성 폐기물 자루가 66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유실된 자루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발생한 수소폭발 사고로 오염된 흙 등이 담겨 있던 것들이다. 원전 사고 후 처리할 곳을 찾지 못한 채 임시 보관소에 쌓여있다 폭우로 강물 등에 흘러 들어갔다.

당장 내년 열리는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단의 건강이 걱정되는 상황이다.

한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8월 16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고농도 오염수의 바다 폐기 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상 사진 = 데일리스포츠한국 DB)
한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8월 16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고농도 오염수의 바다 폐기 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상 사진 = 데일리스포츠한국 DB)

대한체육회는 꾸준히 후쿠시마산 식자재 안정성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국제올리핌(IOC) 위원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만나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바흐 위원장 역시 "관련 상황에 대해 다시 점검할 계획이라며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 이 회장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최종 확정 난 것은 아니고 협의 중이다. 욱일기는 실내 사용 금지, 농산물도 올림픽 농산물 공급 업체가 확정이 안 됐다. 30군데 업체와 협의 중"이라면서 "IOC 위원장이 다시 확실히 얘기하겠다고 하더라. 일본 체육회장이 너무 걱정하지 말라 우리도 조치하겠다고 했다. 러시아, 중국 연맹과 합쳐서 대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은 방사능 관련 문제에 대해 확실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 내부에서도 정부의 후쿠시마 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본은 당장 도쿄 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축소 은폐하지말고 더 긴 안목으로 지구와 인류의 안녕을 위해 핵폐기물 처리와 후쿠시마 원전 해체 등 남은 과제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처리하길 바란다.

김백상 기자  104o@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