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짝퉁' 게임에 대한 정부차원 해결책 '촉구' 목소리 높아져

중국산 '짝퉁' 게임에 대한 정부차원 해결책 '촉구' 목소리 높아져

  • 기자명 정유진 기자
  • 입력 2017.11.23 12:03
  • 수정 2017.11.23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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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짝퉁 게임<제공=게임산업협회>
중국산 짝퉁 게임<제공=게임산업협회>

중국 산 '짝퉁' 게임이 범람하면서 정부차원의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23일 날로 늘어가고 있는 중국산 ‘짝퉁’ 게임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중국 업체의 한국 게임 베끼기는 비단 어제 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과거 온라인 게임부터 모바일 게임까지, 중국 업체의 저작권 침해 문제와 그에 따른 피해 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협회는 “중국 게임사들이 인기 있는 한국 게임을 그대로 베낀 일명 ‘짝퉁 게임’을 무분별하게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그래픽이나 플레이 방식을 모방하는 수준을 넘어 캐릭터, 스킬, 그 이름까지 원작을 그대로 베끼는 이른바 ‘Ctrl+C, Ctrl+V’ 식의 짝퉁 게임을 출시하는 등 그 심각성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협회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게임 한류 확산을 이끌고 있는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는 수십여 종의 저작권 침해 게임물이 매년 불법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차세대 한류 게임 계승작으로 주목받는 ‘배틀그라운드’ 역시 정식 서비스 전 약 20여 종의 저작권 침해 게임물이 불법 서비스되고 있다.

이외에도 웹젠의 ‘뮤온라인’, 엔씨소프트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넷마블게임즈 ‘스톤에이지’, 위메이드 ‘미르의전설’, 선데이토즈 ‘애니팡’, 파티게임즈 ‘아이러브커피’ 등 중국 내 대한민국 게임의 위삭을 드높이고 있는 다수의 한국 게임들은 이 같은 저작권 침해에 큰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 침해로 인한 막대한 물질적, 정신적, 경제적 손실과 피해는 국내 사업자가 고스란히 떠안고 있으며 그 피해액은 해를 거듭할수록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산 짝퉁 게임<제공=게임산업협회>
중국산 짝퉁 게임<제공=게임산업협회>

협회는 “국내 사업자들이 중국 퍼블리셔를 통해 서비스 차단 및 소송 등을 적극 진행하고 있지만 국제 소송 특성상 최종 판결이 나올 때까지 장시간이 소요돼 그 기간동안 피해가 계속 커지고 있어 실질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세게 최대 게임 시장으로 손꼽히는 중국에서 국산 게임 불법 도용 등 저작권 침해 사례가 늘어날수록 한국 게임 콘텐츠 경쟁력은 중국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쇠퇴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협회는 저작권 침해에 대해 정부차원의 해결책을 원하고 있다. 협회는 “대한민국 정부부처는 중국 업체의 저작권 침해를 막고 한국기업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줄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라며, “중국 업체들의 무분별한 게임 베끼기에 신음하는 국내 개발사 및 퍼블리셔가 정상적인 서비스 경쟁을 펼치고 게임 한류 확산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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