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Vs NFL 선수, '무릎꿇기' 놓고 갈등 고조

트럼프 Vs NFL 선수, '무릎꿇기' 놓고 갈등 고조

  • 기자명 정유진 기자
  • 입력 2017.09.27 09:49
  • 수정 2017.11.18 14: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연 중 '무릎 꿇기'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24일 뉴욕에서 열린 경기에서 버팔로 빌스 구단 일부 선수들이 무릎을 끓고 있다. <출처=AP/연합뉴스>
국가 연 중 '무릎 꿇기'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24일 뉴욕에서 열린 경기에서 버팔로 빌스 구단 일부 선수들이 무릎을 끓고 있다. <출처=AP/연합뉴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프로스포츠 선수 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선수들의 '무릎꿇기'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프로 풋볼(NFL)에 관련 규정을 금지하라고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 프로선수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단지 NFL에 국한되지 않고 프로농구 등 다른 스포츠로 퍼질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파장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외신에서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NFL은 모든 종류의 규정과 규칙이 있다"면서 "그들에게 유일한 탈출구는 당신이 우리의 국가가 연주되는 도중 무릎을 꿇을 수 없게 하는 규정을 만드는 것이다!"이라고 주장했다.

스포츠 선수들을 향한 프럼프 대통령의 공격이 벌써 닷새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지난 22일 앨라배마에서 공화당 루서 스트레인지 의원의 지지 유세를 하던 중 일부 NFL 선수가 경찰의 소수 인종 차별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국가연주 때 무릎을 꿇은 채 일어서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아 이들의 퇴출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릎을 꿇은 선수들을 향해 '개자식들'(son of bitches)이라고 지칭하며 "당장 해고해야 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지만 다른 NFL 선수들까지 국가연주 도중 '무릎꿇기' 행위에 상징적으로 가세하고, 이를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거듭 비판하면서 양측 간 대립이 고조돼왔다.

특히 나이키와 언더아머 등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와 일부 NFL 구단주, 일부 야당 의원까지 이 같은 무릎 꿇기 행위를 일종의 '저항 운동'으로 해석하고 동참하면서 이 문제가 정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인종차별에 대한 항의의 의미를 담고 있는 무릎꿇기 저항은 지난해 8월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의 전 쿼터백 콜린 캐퍼닉이 처음 시작했다. 캐퍼닉은 당시 흑인에 대한 경찰의 과잉대응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국가연주 때 무릎을 꿇은 자세를 취했다.

현재는 32개 NFL 구당 중 절반 가량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또는 선수들의 무릎꿇기에 대한 지지 성명을 내놓은 상황이다. 경기 전 국가 제창 때 무릎꿇기를 하는 선수들은 200여명으로 늘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프로농구와도 마찰을 빚고 있다.

관례대로 백악관 초청을 받은 NBA 우승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간판스타 커리가 백악관에 가지 않겠다고 하자 트럼프는 '초청 철회' 트윗을 올겼다.

이에 NBA의 대표적 스타인 '킹' 르브론 제임스(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스포츠를 이용해 나라를 분열시키려 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25일 팀의 프리시즌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그가 우리를 분열시키는 데 스포츠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좌절감을 느끼고 화가 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