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사고 유가족·부상자 트라우마 진료 실시

이태원 사고 유가족·부상자 트라우마 진료 실시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2.11.21 16: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 협력… 진료센터·정신건강의료기관 지원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보건복지부 이태원사고수습본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태원 사고 유가족·부상자 등에 대한 ‘심리․진료지원 연계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국화꽃이 놓여 있다.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에 국화꽃이 놓여 있다.

이번 사고의 유가족, 부상자 및 그 가족 등은 트라우마를 경험할 가능성과 심리적 불안상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큰 만큼 필요한 경우, 전문의를 통한 심리 치료와 전문적 관리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유가족·부상자 등에 대한 심리 지원이 단순 상담에서 끝나지 않고 정신건강의료기관의 진료와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연계체계를 구축, 가동하기로 했다.

심리·진료지원 연계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사고 유가족, 부상자(구호활동 중 부상자를 포함) 및 그 가족이다.

대상자에 대해서는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 및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심리 상담을 실시하고, 필요 시 심리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있다.

대상자 중 당사자가 전문의의 진료를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또는 상담 과정에서 정신과적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정신건강의료기관으로 연계하여 전문적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심리․진료지원 연계는 국가 트라우마센터, 진료연계센터 및 정신건강의료기관 간 협업으로 이루어진다.

트라우마센터는 본인의 요청 또는 심리상담 결과 전문적 진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대상자를 진료연계센터로 연계한다.

진료연계센터는 대한의사협회와 협력하여 협회 내에 설치되어 트라우마 센터와 의료기관을 연계하고 지역 접근성과 대상자의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자에게 적합한 의료기관을 매칭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의 모집을 통해 참여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등 ‘참여정신건강의료기관’은 연계된 지원 대상자에게 전문적 진료와 치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가 트라우마센터는 대상자를 의료기관으로 연계한 이후에도 연계 상황, 대상자의 치료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등 사후 관리를 실시하여 대상자가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을 때까지 세심하게 살필 계획이다.

특히, 이번 심리․진료지원 연계체계 구축을 위해 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 및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진료연계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대상자․국가 트라우마센터 등 상담 기관․정신건강의료기관을 연계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해 신속하고 전문성 있는 진료 서비스 제공을 지원한다.

또한, ‘참여정신건강의료기관’을 모집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대상 지원자가 진료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 겸 보건복지부 이태원 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은 “재난 후 경험하게 되는 트라우마는 초기 신속한 개입과 전문적 치료로 후유증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심리․진료지원 연계체계가 대상자들의 심리적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하였다.

또한, “신속하고 전문성 있는 진료체계 구축을 위해 참여해주신 대한의사협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복지센터 종사자 등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전했다.

심리지원-진료지원 연계체계는 운영 준비를 마친 후, 16일부터 운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