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 전원 신원 확인..."행사 주최 없어도 재난안전법 따라 정부가 나서야"

사망자 전원 신원 확인..."행사 주최 없어도 재난안전법 따라 정부가 나서야"

  • 기자명 박영선 기자
  • 입력 2022.11.01 13:55
  • 수정 2022.11.01 17: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역 앞에 모인 추모객들, "허망하고 안타까워"

이태원 압사 참사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이태원역 1번 출구 부근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태원 압사 참사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지는 이태원역 1번 출구 부근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영선 기자] 31일 이태원 압사 참사 사망자 전원의 신원이 확인됐다. 사상자는 1일 오전 11시 기준 사망자 156명, 부상자 중 31명 중상, 122명 경상으로 현재 40명이 입원 중이라고 전해졌다. 

이태원 압사 참사는 해밀턴 호텔 뒤쪽에 자리한 세계음식문화거리 일대에서 3-4미터에 달하는 좁고 경사진 골목에서 인파가 집중되며 발생했다. 갑자기 사람들이 몰리면서 일방통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다량의 인파가 양쪽으로 뒤엉키며 병목현상이 일어나 피해가 깊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질서가 무너지며 벌어진 사고이지만, 매년 할로윈 축제 기간에는 1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는 만큼 행정기관의 사전 대책 미흡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13만 명이 찾은 것으로 알려진 용산 이태원 일대에는 참사 당일 경찰 137명이 배치됐다. 그러나 주로 마약·풍기 단속에 집중돼 이중 질서유지와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경찰은 32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태원 구역의 관할체인 박희영 서울용산구청장은 31일 “전략적인 준비를 다 했다.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다 했다”라며, “(인파가 많을 줄) 예상하지 못했다. 이건 축제가 아니다. 축제면 행사의 내용이나 주최 측이 있는데 내용이 업고 그냥 할로윈 데이에 모이는 일종의 ‘현상’”이라고 일축해 논란이 일었다.  

윤 대통령 또한 31일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해 “이번 사고처럼 주최자가 없는 자발적 집단 행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파 사고 예방 안전관리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답변해 ‘제도 미비’로 책임을 돌리는 면피성 발언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행사 주최자가 없으면 재난안전법의 대원칙에 따라 서울시, 용산구청, 서울경창청, 용산경찰서 등 정부 당국이 나서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미 그전에 이태원 할로윈 행사 등에서 정부나 경찰이 그렇게 해왔기에 별다른 사고가 없었던 것이다. 그전과 달리 무방비, 무대책으로 수수방관하다 보니 끔찍한 대형 사고가 생긴 것이라고 수많은 국민이 지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참사의 심각성이 깊어진 만큼 전국에 설치된 분향소에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태원역 1번 출구 앞 추모 공간에서는 많은 시민이 모여 헌화와 묵념을 이었다. 역 주변에 붙어 있는 포스트잇에는 “슬프고 비통한 심정을 다 표현할 수 없을 것 같다. 가시는 길은 아프지 않길 기도한다”, “젊은 청춘들이 안타깝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허망하고 안타깝다”라는 문구들이 보였다. 

한편, 정부는 이태원 압사 참사 사망자에 위로금 2000만원, 장례비 최대150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더불어 유가족과 지자체 전담 공무원 간 유가족과 지자체 전담 공무원 간 1:1 매칭을 통해 필요한 지원을 약속, 전국 31개 장례식장에도 공무원을 파견할 예정이다. 유가족 지원뿐 아니라 명확한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에 관한 철저한 수사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박영선 기자 djane7106@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