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반려견 순찰대’ 강동·서초 등 9개 자치구로 확대 운영

‘서울 반려견 순찰대’ 강동·서초 등 9개 자치구로 확대 운영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2.09.13 09: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 663개팀 중 엄격한 심사거쳐 248개팀 선발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가 ‘서울 반려견 순찰대’의 시범운영이 지역사회의 안전 지킴이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토대로 서울 전역 9개 자치구(강동·서초·송파·금천·강서·마포·서대문·동대문·성동)로 확대해 지난 4일부터 순찰 활동을 시작했다.

선발 심사 ‘명령어 수행 능력’ 평가 중인 모습.
선발 심사 ‘명령어 수행 능력’ 평가 중인 모습.

확대 운영에는 9개 자치구에서 총 663팀이 신청했고 개 물림 사고 등 안전 예방을 위해 엄격한 심사 기준을 적용해 반려견주 따라 걷기, 명령어 수행 능력, 외부 자극 반응 정도 등의 심사를 거쳐 최종 248팀의 정예 순찰팀을 선발했다.

이번 순찰팀에는 청각장애로 소통의 두려움을 가졌던 반려견주가 반려견과 산책하며 두려움을 극복한 ‘라이크’ 팀과 맹인 안내견 교육을 이수하고 봉사하기 위해 참여한 ‘샤샤와 헤븐’ 팀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순찰팀이 합류해 지역사회 안전 지킴이 역할을 담당한다.

활동을 시작한 일부 순찰대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순찰활동을 하며 느낀 점들을 서로 공유하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7일 출범한 강서구 반려견 순찰대 ‘초코’ 팀은 아파트 단지 순찰 중 목줄없이 혼자 있는 미아견을 발견하고 수소문 끝에 집으로 귀가시키던 중 침입절도 범죄예방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새롭게 출범하는 서울 반려견 순찰대는 주민·구청·경찰서·자치경찰위원회(민·관·경·위) 간 협업으로 자치구별 실정에 맞는 특화된 순찰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대전대학교 경찰학과 이상훈 교수는 “서울 반려견 순찰대는 지역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조직으로 우리동네 자율방범 의식 형성과 자연스러운 이웃 소통의 효과가 있다”면서 시민들의 일상적인 산책활동에 공적 가치를 부여해 만족감을 주는 일석이조의 기능을 한다”라고 평가했다.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 위원장은 서울 반려견 순찰대 운영 외에도 “지방행정과 치안행정의 연계를 통해 주민 수요에 맞는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치경찰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시민이 편안하고 서울이 안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