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파헤치기] (33) 파키스탄의 관광업과 소셜미디어

[파키스탄 파헤치기] (33) 파키스탄의 관광업과 소셜미디어

  • 기자명 주크루프 아민
  • 입력 2022.08.23 14: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해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39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스왓밸리.
스왓밸리.

파키스탄은 국가 이미지를 바로잡기 위해, 관광업·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 국가의 활력과 진보는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제도, 외교, 문화적 가치, 사회 에너지와 국민들의 회복력에도 달려 있다. 소프트파워 전략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것은 개발도상국들이 국가 공동체에 관련되기 위한 중요한 전략이다.

1980년대 미국의 정치학자 조지프 나이(Joseph Nye)가 만든 용어인 소프트파워(soft power)는 문화와 가치, 외교정책에 초점을 맞춘 강요보다는 설득을 통해 자신이 선호하는 결과를 얻는 능력이다. 즉, 싸우지 않고 적을 제압하는 전략이다.

전 세계는 지금 트위터, 틱톡, 인스타그램 등 새로운 소셜미디어를 경험하고 있다. 소프트파워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는 청소년, 관광, 소셜미디어 등 세 가지 주요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인 젊은이들, 빠르게 성장하는 미디어, 그리고 파키스탄의 외교 정책은 사회정치적 세계 흐름에 대응하는 다차원적인 것이 됐다. 그 나라의 이미지를 위해 세계적인 이야기를 형성하는 것이 필수가 됐다.

소프트파워 전략을 구사하는 주요 세대는 청년이다. 청소년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다. 이는 해당 외교부가 프로그램의 핵심 이해관계자로 참여하기 때문. 파키스탄은 인적 자본의 상당한 크기를 구성하는 젊은 층을 가지고 있다. 파키스탄의 교육 기관들은 의사, 엔지니어, 사회과학자, 은행가, 기업가 등 최고의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을 성공적으로 배출했다. 젊은이들에게 더 집중하는 것은 이들이 잠재적인 홍보대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국립과학기술대학교(NUST)는 해외 유학생을 유치하고 문화 교류와 국가 소프트 이미지 다양화 및 투영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NUST 국제학생 인턴십 프로그램(NIPIS)을 시작했다.

반조사호
반조사호

소셜미디어가 제대로 활용되지 않으면 양날의 무기가 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되는 정보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국가의 긍정적인 측면을 투영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소셜미디어를 규제하는 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사람들이 나서서 파키스탄의 문화와 관광을 홍보하고 파키스탄의 공유된 가치에 집중함으로써 파키스탄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릴 책임을 져야 한다.

여기에 더해 관광도 유망 산업으로 떠올랐다. 파키스탄은 히말라야, 카라코람, 힌두쿠시 산맥에서 고산 초원, 숲, 광활한 인더스 평원, 해안선, 습지에 이르는 독특한 자연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또 다양한 힌두 사원, 시크교 예배당, 불교 수도원이 있기 때문에 종교 관광도 가능하다. 종교 관광은 파키스탄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촉진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이 될 수 있다.

관광 부문은 또한 경제 발전을 증대시킨다. 대중을 위한 사업 및 고용 기회를 창출하는 주요 수익원이다. 파키스탄 관광 부문의 잠재적 이익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장애가 해결돼야 한다. 당국은 역량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파키스탄을 방문할 의사가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쉽게 비자 정책을 완화하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을 보장하기 위해 디지털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효율적인 비자 정책을 통해,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파키스탄을 방문할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국제적인 시각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면, 파키스탄은 관광지로써 파키스탄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관광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함으로써 관광 부문의 업무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파키스탄의 8000미터 봉우리
파키스탄의 8000미터 봉우리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은 진보적인 나라가 될 운명이다. 세계가 파키스탄의 실제 모습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은 가혹한 현실이다. 파키스탄이 전 세계적으로 훼손된 이미지로 인해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지금 이것은 잘 알려진 현실이다. 지난 수십 년간 파키스탄에 대한 세계적인 이야기는 대부분 테러리즘, 극단주의, 악화되는 안보 상황과 관련해 파키스탄을 부각시켰지만, 다행히도 파키스탄의 법과 질서 상황은 상당히 개선됐다. 관광산업과 언론, 청년층을 통한 문화외교 투자가 늘어나는 것도 이런 긍정성을 반영한다. 이러한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파키스탄의 향상된 안보 상황에 대한 세계적인 인식을 높이는 동시에 효율적으로 이익을 더할 수 있다. 이것은 파키스탄이 관용적이고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많은 방법을 보여주는 단계가 될 것이다.

세계 무대에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파키스탄이 소프트 파워 전략을 다시 활성화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분야에 투자해야 한다. 세계의 지정학적 변화 속에서, 파키스탄은 소프트 파워 문제를 없애기 위해, 젊은 층의 팽창과 눈길을 끄는 관광지, 그리고 다른 나라의 거대한 파키스탄 디아스포라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소프트 파워를 발전시키고 투영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개선된 긍정적인 이미지는 주로 파키스탄의 진보와 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파키스탄은 외교 정책 목표를 추구하는 장기적 목표와 국익을 위해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그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글: 주크루프 아민(Zukruf Amin, 작가)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