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美전기차 보조금 법안 대응 방안 논의

산업부, 美전기차 보조금 법안 대응 방안 논의

  • 기자명 우봉철 기자
  • 입력 2022.08.18 16: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우봉철 기자] 산업통산자원부가 국내 자동차 및 배터리 업계와 미국 전기차 보조금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산자원부가 국내 자동차 및 배터리 업계와 미국 전기차 보조금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간담회를 주재한 산업통산자원부 안덕근(왼쪽) 통상교섭본부장.
산업통산자원부가 국내 자동차 및 배터리 업계와 미국 전기차 보조금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간담회를 주재한 산업통산자원부 안덕근(왼쪽) 통상교섭본부장.

산업통산자원부는 최근 “미국 상원이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의 전기차 보조금 규정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현대차 및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와 함께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라고 밝혔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배터리의 핵심 자재를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에서 공급받았을 뿐 아니라 배터리 부품을 북미에서 제작·조립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 관계자들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인해 국내 제조 전기차가 미국 시장 내 경쟁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해 달라”라고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본부장은 “배터리 부품 제작·조립과 전기차 최종 조립을 모두 북미에서 완료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요건을 완화해줄 것을 미 통상당국에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법안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등 통상규범에 위배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미국 측에 전달했다”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는 한편, 우리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미국 정부와의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