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 ‘반려견 순찰대’ 시범운영

서울시, 전국 최초 ‘반려견 순찰대’ 시범운영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2.04.19 09: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가 전국 최초로 ‘서울 반려견 순찰대’를 시범 운영한다.

‘서울 반려견 순찰대’는 두 집 건너 한 집이 반려동물을 키울 정도로 펨팻족(Pet+Family)이 증가한 가운데 반려견 산책 활동에 지역 방범 순찰 활동을 접목한 주민참여형 치안 정책이다.

이는 2003년 일본의 도쿄도 세타가야구 세이죠 경찰서 관내에서 자원봉사활동으로 시작돼 전국적으로 확산된 멍멍순찰대(わんわんパトロール隊)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서울시의 특성에 맞게 개선했다.

별칭은 ‘해치-펫트롤(Hachi-Petrol)’이다. 서울시의 상징이자 안전을 지키는 수호자인 ‘해치(Haechi)에 Pet(반려견)+Patrol(순찰대)의 합성어인 펫트롤(Petrol)을 붙여 이름 지었다.

서울 반려견 순찰대는 주민이 반려견과 함께 일상적인 산책 활동을 자유롭게 하면서 거주지 곳곳의 위험 요소를 살피고 지역 방범 활동을 하고, 범죄 위험 요소를 발견하거나 위급한 상황이 벌어지면 112에 신고해 즉각적인 대응을 유도한다. 시설물 파손, 생활 불편사항을 발견했을 때도 120에 신고해 조치를 취한다.

서울 반려견 순찰대는 오는 27일까지 강동구 거주 반려인 100명을 모집해 내달부터 강동구에서 시범 운영된다. 주 3회 이상 주기적으로 반려견을 산책하며 순찰대 활동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는 반려인이면 참여 가능하다.

서울시는 주민의 자발적인 순찰 활동으로 일상 속 ‘거리를 지켜보는 눈’을 확대해 잠재적 범죄요인을 예방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서울 반려견 순찰대에 참여하는 반려인과 반려견을 통해 올바른 애견산책문화를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서울 반려견 순찰대가 활동 중 발견한 위험 요소나 건의 사항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만들어 모니터링하고 지역 안전 및 치안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범운영 종료 후엔 참여자 및 지역주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사업 운영 효과를 분석해 서울 반려견 순찰대를 서울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지역의 안전은 지역주민들의 관심 속에 지켜진다”며 “반려견에 대한 애정과 범죄예방활동에 봉사를 원하는 반려인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 성공적인 시범운영을 통해 향후 지역주민들이 범죄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치안 문화 형성에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