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치킨 가맹점 등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263개 추가

식약처, 치킨 가맹점 등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263개 추가

  • 기자명 황혜영 기자
  • 입력 2022.04.03 17: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분량 나트륨 함량 1300mg미만 메뉴 운영... 지정업체 명단 공개… 건강한 외식문화 정착 기여

[데일리스포츠한국 황혜영 기자]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을 활용해 건강한 외식 메뉴를 고를 수 있다.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참여 프랜차이즈업체.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참여 프랜차이즈업체.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한 외식문화 조성을 위해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운영하는 음식점에 지정하는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263개를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나트륨을 줄여 1인 분량 나트륨 함량이 1300㎎ 미만인 메뉴 운영 등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 국민의 24.9%가 하루 한끼 이상을 사 먹는 등 외식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식약처는 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협력해 실천음식점을 지정, 현재까지 1084개소가 운영 중이다.

실천음식점 사업은 소비자가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선택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음식점이 신규 신청하면 식약처 또는 지자체가 저염식 메뉴 개발 등을 지원해 1개월 이상 운영한 후 최종 지정하고 있다.

이번 신규로 지정된 실천음식점은 한 끼 식사 대용으로는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높은 피자, 국민 기호식품인 치킨과 기호에 따라 소금을 가미해 먹는 순댓국 등을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다.

피자와 순댓국 프랜차이즈 업체는 나트륨 함량이 낮은 원재료 사용과 소스․밑간 조정 등을 해서 염도를 낮췄으며,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는 닭을 소금으로 밑간하는 염지 방법을 개선하고 염도가 낮은 소스를 개발해 나트륨 함량을 조절했다. 식약처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과 블로그 등에 실천음식점 지정업체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실천음식점 지정․확대로 소비자가 외식으로 섭취하는 나트륨을 줄이고, 건강한 외식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외식업계가 자발적으로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지정을 희망하는 음식점이나 프랜차이즈는 위생등급 음식점 컨설팅 및 지정평가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건강한 외식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며,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 또는 관할 지자체 식품위생 담당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