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페이스’ 사칭 해외 쇼핑몰 피해 주의

‘노스페이스’ 사칭 해외 쇼핑몰 피해 주의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2.03.15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 미배송·연락두절·사이트폐쇄 등 발생... 소비자원 “공식 홈페이지 주소 등 확인 필요”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아웃도어 브랜드인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쇼핑몰과 관련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에 최근 2개월간 접수된 노스페이스 사칭 사이트와 관련한 소비자상담은 총 21건으로, 사칭 사이트는 전부 ‘NFWEAR’라는 상호 명을 사용하고 있다.

노스페이스 사칭 사이트인 ‘NFWEAR’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아웃도어 상품을 대폭 할인해 판매한다는 광고를 노출하거나 친구나 지인이 SNS를 통해 할인 광고를 공유한 것처럼 오인하게 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의 상품 이미지를 도용하고 비슷한 주소의 여러 개 사이트를 반복적으로 개설하고 폐쇄하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상담건을 분석해보니, 접수된 21건 모두 ‘상품 미배송’, ‘연락 두절’, ‘사이트폐쇄’ 등을 이유로 소비자가 계약취소나 결제대금 환급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뀌며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 SNS를 이용한 광고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가 이를 보고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해외 유명 브랜드 상품을 대폭 할인하는 광고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해외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기 전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게시된 사기의심 사이트를 살펴보고, 사업자 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 정보와 관련 피해사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소비자피해가 발생하면 거래 내역, 이메일 내용, 사진 등 입증자료를 구비 한 후, 결제 방법에 따라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 또는 페이팔의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외 브랜드 상품의 공식 홈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확인할 것,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거나 연락 가능한 사업자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사이트일 경우 이용후기 검색을 통해 피해 사례가 있는지 확인할 것, 상품 구입 시 가급적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것, 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소비자포털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