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파헤치기] ⑩산두르 폴로 축제… 천국으로 가는 중도

[파키스탄 파헤치기] ⑩산두르 폴로 축제… 천국으로 가는 중도

  • 기자명 주한 파키스탄 대사관
  • 입력 2022.02.22 12:02
  • 수정 2022.03.30 09: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해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39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산두르 폴로 축제
산두르 폴로 축제

산두르 폴로 축제는 파키스탄의 큰 축제 중 하나이다. 매년 7월 7일부터 7월 9일까지 파키스탄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의 치트랄 구역에 있는 산두르 고개에서 열린다. 길기트발티스탄 구역와 치트랄 구역이 맞붙는 폴로 경기는 프리 스타일 경기이다. 

산두르에서 폴로가 시작된 것은 스카두의 발티 라자(Ali Sher Khan Anchan)가 산두르의 폴로 경기장을 건설했기 때문이다. 산두르는 1936년부터 매년 7월 첫째 주에 길기트와 치트랄의 지역팀들 사이에 열리는 전통적인 폴로 대회를 체험하도록 방문객들을 초대한다.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관광공사가 주관하고 지원하는 이번 대회는 3700m(패스 자체가 3800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폴로 경기장인 산두르탑에서 열린다. 이 축제에는 민속 음악, 춤, 캠핑 마을도 있다. 폴로 토너먼트는 마이클 폴린과 함께 히말라야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 등장한다. 20세기 초 이웃 인도에 사는 영국인들이 이 게임의 후원자였다.

산두르 폴로 축제에서 경기할 최종 팀을 결정하기 위해, 치트랄과 길기트에서 예선전을 치른다. 여기서 지역 심사위원들에 의해 가장 좋은 말과 선수들이 선발된다. 축제는 7월 7일에 시작, 대회 기간 동안 치트랄과 길기트의 A, B, C, D팀은 폴로 경기장에서 격돌한다. 각 팀은 부상 등을 대비해 6명의 선수와 2~4명의 후보선수를 둔다. 경기 시간은 보통 1시간이며 10분 간격으로 두 부분으로 나뉜다. 중간에 현지인들은 전통공연으로 관객들을 매료시킨다. 경기는 더 많은 골을 넣는 팀으로 결정, 결승전은 7월 9일에 열린다.

운동장은 가로 200m, 세로 56m(일반 폴로 운동장은 가로 270m, 세로 150m) 정도이며, 높이 60cm의 돌담이 운동장 양쪽으로 있다. 6명의 선수가 한쪽을 구성하기 때문에 경기장은 상당히 붐빈다. 이것은 속도를 약간 늦출 수 있어 안전성을 강화한다. 선수들은 헬멧을 거의 쓰지 않는다. 말의 다리에는 붕대가 없으며, 망아지는 종종 그립이나 끈이 없다.

산두르 폴로 축제
산두르 폴로 축제

산두르에서 폴로가 시작된 것은 스카두의 발티 라자와 산두르의 폴로 경기장을 건설한 알리 셰르 칸 안찬의 공로이다. 또한 폴로 경기장 건설을 가능하게 한 영국 점령민들의 공로도 인정받고 있다. 1935년 영국의 북부 지역 관리자인 에블린 헤이 콥 대령은 니아트 카불 하야트 카카일에게 산두르에 폴로 경기장을 만들 것을 요청했다고 전한다. 그는 사람들의 도움으로 폴로 경기장을 건설했고 이 경기장은 나중에 ‘마스 주날리’로 불렸다. 마스 주날리라는 단어는 코와르어에서 파생됐다. ‘마스’는 달을 의미하고 ‘주날리’는 폴로 그라운드를 의미한다.

콥은 카카일의 지략에 깊은 인상을 받아 보상을 하길 원했지만, 카카일은 그의 일에 대한 어떠한 보상도 받기를 거부했다. 대신 공동 이익을 위해 카카일은 콥에게 지역 하천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송어를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콥은 영국에서 살아있는 송어를 주문해 기저 강에 보냈다. 이 덕분에 수산국이 설치, 수 백 명의 사람들이 고용됐다. 현재 훈다랍 호수에 사는 물고기의 무게는 24kg에 달하고, 바하 호수에 사는 쿠쿠쉬 날라 물고기의 무게는 40kg에 달한다.

마스 주날리는 카이베르파크툰크와 주의 치트랄 구역 사람들과 이웃한 길기트-발티스탄 사이의 관계의 원천이 됐다. 치트랄 구역과 기저 구역의 폴로 경기를 보기 위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온다. 북부 파키스탄의 산두르 고개는 3700미터로 800년이나 된 폴로 축제를 위한 장소이다. 또한 민속 음악과 춤, 캠핑 마을, 수 천 명의 방문객들을 위한 시장도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행사는 전설이 됐다. 극적인 풍경과 지역색, 해외 유명 인사의 참석하기 때문. 하지만 무엇보다도 오래된 라이벌에 의해 경기가 행해지는 ‘열정’이 산두르 축제를 잊을 수 없는 행사로 만든다.

경기 동안 각 선수는 한 필의 말만 허용된다.
경기 동안 각 선수는 한 필의 말만 허용된다.

경기 동안 각 선수는 한 필의 말만 허용되고, 경기 중단은 말이나 선수가 심각한 부상을 입을 경우에만 허용된다. 어떤 이유로 말이나 선수가 경기를 중단한다면, 다른 팀에서 그 반대 번호는 필드를 떠날 것이다. 공이 아웃 되면 관중 중 한 명이 즉시 뒤로 던져야 한다. 각 팀은 한 사람당 말 한 필을 가진 6명의 선수로 구성되어야 한다.

말과 선수가 중상을 입는 것은 매년 여름 열리는 연례 토너먼트에서 가장 흔한 일이다. 산두르 고개의 폴로 그라운드는 가로 60야드, 세로 220야드로 기존 필드보다 폭이 작다. 또한 현대의 서양 선수에게 낯선 것은 그라운드를 둘러싸고 있는 2피트 높이의 돌담이다. 아이스하키에서는 이런 벽이 유리할 수 있지만 폴로에서는 넘어졌을 때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폴로 축제는 비록 신들이 폴로를 보살핀다는 의미에서 천국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곳을 통해 행군해야 했던 군인들처럼 지옥을 의미할 수도 있는 시대는 오래됐지만, 산두르 고개는 ‘천국으로 가는 중도’로 여겨진다.

현대 방문객들과 선수들에게는 의미가 있다. 지프를 타고 서쪽 치트랄에서 9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다. 고개 동쪽에 있는 길깃에서 13시간 정도 걸린다. 이 여행은 낙원 같은 녹색 풍경을 통해 이어진다. 그러나 먼지와 바위투성이의 드라이브로 힘들 수 있다. 현기증이 없는 산양들도 좁고 돌이 많은 길은 골치 아픈 여행이 될 것이다. 반대 방향에서 갑자기 또 다른 지프가 나타나면 더욱 악화될 것이다.

어디선가 나타난 수 천 명의 관중들은 밤에는 영하 10도, 낮에는 영상 40도에 이르는 기온 속에서 야영을 한다. 들판 한쪽에서는 길깃의 팬들이 다른 쪽에서는 치트랄의 추종자들이 그들의 캠프에 자리 잡고 있다. 그 사이에 행상인, 요리사, 사기꾼들이 몇 루피를 벌기 위해 자리한다.

히말라야 산 조랑말과 영국산 조랑말의 번식의 결과물인 파키스탄산 펀자비와 아프간 바다크샤니 조랑말은 거친 스타일인데 기술이 풍부하고 속도가 최고조에 이른다. 총 12명의 선수가 스틱을 이용해 공과 상대의 팔, 어깨를 격렬하게 때린다.

산두르 폴로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
산두르 폴로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

승자가 발표될 때까지 수 천 명의 팬들 앞에서 경기가 계속되며, 팬들은 승리의 춤에 동참하고 선수와 관중 모두 한마음으로 축하한다. 한편, 폴로 경기와 함께 열리는 다른 행사로는 전통 춤과 노래, 시타르 음악, 패러 글라이딩, 샨두르 호수에서의 래프팅, 야생 폴로, 경마, 그리고 때때로 부즈카시, 전통 줄다리기 등이 있으며, 전통 수공예품도 함께 전시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