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km 거리에서 스마트공장 제어 성공

수백km 거리에서 스마트공장 제어 성공

  • 기자명 박민석 기자
  • 입력 2021.12.21 16: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 5G 유무선 네트워크 실시간 공장 원격관제 시연... 공장 내 3밀리초, 원격 10밀리초 이내 왕복 통신 가능

[데일리스포츠한국 박민석 기자] 국내 연구진이 5G와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수백km 거리에 있는 스마트공장(Model Factory)을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ETRI 연구진이 대전 ETRI 본원과 경산 스마트팩토리 간 실시간 시연을 준비하고 있다.(ETRI)
ETRI 연구진이 대전 ETRI 본원과 경산 스마트팩토리 간 실시간 시연을 준비하고 있다.(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대전 ETRI 본원 11동 실험실과 경북 경산시 하양읍에 있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스마트공장을 연결해 ‘초저지연·고신뢰 5G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 원격 산업용 사물인터넷 서비스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은 사람 대신 로봇을 이용해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현장에 있지 않아도 다양한 제어를 할 수 있는 지능형 공장이다.

원격에서 명령을 내릴 때 공정 오류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마치 현장에서 명령을 내리는 것처럼 지연이 적고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지 않음을 보장해야 한다.

기존에는 외산 장비나 기술을 도입해 주로 공장 내에서만 실시간으로 생산설비 제어가 이뤄지는 수준에 그쳤다.

ETRI는 자체 개발한 5G 무선통신 기술과 유선 네트워크 기술을 융합해 공장 내 설비를 연결하고, 수백km 원격지 관제센터를 통해서도 공장 안에서처럼 설비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시연한 서비스는 원격 실시간 생산 관리 시스템, 원격 실시간 생산 로봇 제어, 원격 터치 패널을 이용한 실시간 생산 설비 제어 및 관리, 원격 VR 장비를 이용한 실시간 공정 상황 감시, 무선 센서를 통한 원격 공정 감시 등이다.

연구진은 검증을 위해 최신 5G 표준 규격 기반 산업용 사물인터넷 시스템(IIoT)을 경산 스마트공장과 대전 ETRI 관제센터에 각각 설치했고, 시스템 사이 구간은 코렌(KOREN) 광 선로에 연구진의 유선 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해 시연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경산 스마트공장 내에서는 3밀리초, 대전과 경산 간 5G 산업용 단말 사이는 10밀리초 이내의 왕복 통신을 이뤄 실시간 원격 스마트제조 서비스가 가능함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원격 스마트제조 서비스의 시작을 알릴 것으로 기대된다.

ETRI 방승찬 통신미디어연구소장은 “본 기술은 제조 산업 전반에 걸쳐 5G 스마트공장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관련 기술 조기 국산화 및 활성화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