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L 컵대회] 4강 대진 완성! 'SK vs kt'·'DB vs 현대모비스'

[KBL 컵대회] 4강 대진 완성! 'SK vs kt'·'DB vs 현대모비스'

  • 기자명 우봉철 기자
  • 입력 2021.09.16 16: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16일 상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KBL 컵대회 조별리그에서 고양 오리온을 꺾고 4강에 오른 수원 kt 허훈 / KBL)
(사진=16일 상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KBL 컵대회 조별리그에서 고양 오리온을 꺾고 4강에 오른 수원 kt 허훈 / KBL)

[데일리스포츠한국 우봉철 기자] '돌아온 농구', 2021 KBL 컵대회 4강 대진이 완성됐다. 서울 SK는 kt를 상대하고, 원주 DB는 울산 현대모비스와 자웅을 겨룬다.

16일 상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수원 kt와 고양 오리온 간 2021 KBL 컵대회 조별리그 B조 3번째 경기가 85-69, kt의 승리로 끝났다. 이로써 kt가 4강 막차에 탑승, 올 시즌 컵대회 준결승에 나설 4팀이 모두 결정됐다.

앞서 A조에서는 서울 SK가 4강 티켓을 따냈다. 올 시즌을 앞두고 문경은 감독에서 전희철 감독으로 사령탑이 바뀌었다. 전 감독 지도 아래 SK 선수들은 이번 컵대회에서 빠른 공격과 왕성한 수비 활동량을 바탕으로 2연승을 거뒀다. 특히, 공격 전개 시 김선형뿐 아니라 안영준, 최준용 등이 공을 잡고 플레이하는 등 특정 선수에 얽매이지 않는 플레이를 선보였다.

전희철 감독은 4강 진출을 확정 지은 뒤 "우리 팀이 추구하는 방향은 한 선수에게 특정 포지션을 부여하는 것이 아닌, 누구든지 공을 갖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자신의 철학을 밝혔다. 앞서 언급한 안영준, 최준용과 더불어 허일영까지 장신 포워드들이 2번(슈팅 가드) 역할을 할 경우 미스매치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실제 지난 15일 치른 창원 LG와의 경기에서도 SK는 이 같은 모습을 보여줬다. 김선형 역시 감독 교체 후 달라진 공격 작업에 대해 "이전에는 나 아니면 자밀 워니 위주로 확률 높은 공격을 했다. 이제는 모션오펜스, 2대2 플레이에서 파생되는 공격이 핵심이다. 그 부분이 코트 내에서 가장 다른 점"이라고 언급했다.

SK는 이날 승리한 kt와 4강에서 맞붙는다. kt는 B조에서 안양 KGC와 고양 오리온을 상대로 2승을 거뒀다. 오리온과의 경기에서는 초반 상대를 압도하는 모습도 보였으나, 턴오버에 발목 잡히며 역전을 허용하기도 했다. 전반 기록한 9개의 턴오버로 한때 11점 차까지 벌렸던 리드를 잃었다. 결승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쳐야 할 대목.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 후 하루 만에 준결승을 치르기에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긴 어렵겠지만, 리드 상황이 찾아오면 집중력을 발휘해줄 필요가 있겠다.

올 시즌을 앞두고 서동철 감독은 캐디 라렌과 마이크 마이어스를 품었다. 공격력은 떨어질 수 있으나 경기 내내 꾸준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이들이다. 실제 오리온전에서는 나란히 6점씩 넣으며, KGC전 보다는 적은 득점 기록을 남겼다. 하지만 적은 득점 속에서도 안정감 있는 활약을 보여줬다. 지난 시즌 외국 선수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냈던 서동철 감독. 이번엔 외국 선수 덕분에 웃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또 하나의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C조에서는 원주 DB가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조별리그 첫 경기 상무전에서 힘든 경기를 펼쳤던 DB. 준결승 진출이 걸린 15일 한국가스공사와의 두 번째 경기에서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였다. 외곽포가 불을 뿜은 하루였다. 가스공사가 3점슛 8개(40%)에 그친 반면, DB는 무려 18개(46%)를 꽂아 넣었다. 전반에만 13개의 3점슛을 쏟아내며, 컵대회 전반 3점슛 최다 성공 기록을 새로 썼다. 특히, 김종규는 이날 기록한 18득점 중 절반 이상을 3점슛으로 만들어냈다. 4개를 던져, 모두 성공시켰다.

이상범 감독은 화끈한 외곽쇼에 대해 "선수들에게 다 던지라고 한다"라며, 3점슛을 적극 권장한다고 밝혔다. 그것이 DB의 강점이자 장점이라고. 김종규도 "감독님이 자신 있게 던지라고 했다. 기회도 있었고, 자신감을 갖고 던져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라고 이 감독 말에 동조했다.

선수들이 똘똘 뭉친 모습도 눈에 띄었다. 코트 내 선수들이 득점에 성공할 때마다 벤치에서는 함성 소리가 요동쳤다. 이 같은 팀 분위기에 대해 김종규는 "우리가 '원팀'이 됐다는 느낌을 받았다"라며, "경기 뛰는 선수들, 안 뛰는 선수들 모두 하나로 뭉쳐 경기를 치렀다. 그렇기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라고 말했다. 이는 4강 상대인 현대모비스에 크게 신경 쓰기보다 "지금 분위기를 이어가겠다"라는 이상범 감독의 말과 일치한다. 내부의 좋은 분위기를 자연스레 결과가 따라올 것이란 이야기다.

D조에 속한 울산 현대모비스는 유일하게 조별리그 경기를 치르지 않고 준결승에 선착했다. 같은 조에 묶인 서울 삼성이 코로나19 여파로 이번 컵대회에 참가하지 못하면서 생긴 일이다. 삼성은 지난달 30일 팀 관계자 3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데 이어, 1일 선수단 관련 11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대모비스로서는 손쉽게 준결승에 올랐지만, 마냥 좋지만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코로나19로 인해 프로팀과의 연습경기가 쉽지 않은 상황 속 컵대회는 비시즌 완성도를 점검할 수 있는 좋은 무대이기 때문. 다른 팀의 경우 결승까지 오를 시 최대 4경기를 치를 수 있으나, 현대모비스는 최대 2경기가 전부다. 성적도 중요하나, 실전에서 경기력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 셈이다. 더불어 실전 감각이 부족하기에 준결승에서 원하는 경기력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2021 KBL 컵대회 준결승은 오는 17일 상주실내체육관에서 펼쳐진다. 오후 2시 DB와 현대모비스가 먼저 경기를 치르고, 오후 4시에는 SK와 kt가 맞붙는다. 결승전은 18일 오후 2시로 예정됐다. 과연 컵대회 우승으로 기분 좋게 정규리그를 시작할 팀은 어디가 될까. 농구팬들의 시선이 상주로 향한다.

상주=우봉철 기자 wbcmail@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