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분야 ISO 국제표준인증 획득

SKT,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분야 ISO 국제표준인증 획득

  • 기자명 박민석 기자
  • 입력 2021.09.14 16: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서 오픈소스 활용 확대 전망

[데일리스포츠한국 박민석 기자] SK텔레콤이 오픈 소스 활용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국제 인증을 받았다.

SK텔레콤 관계자들이 표준인증과 관련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들이 표준인증과 관련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련 표준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오픈소스 ISO 표준은 오픈소스 정책과 프로세스 수립의 적정성,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여부, 개발자 교육·평가 등에 대한 기준 충족 여부를 심사한다.

SK텔레콤은 이를 충족하기 위해 올해 초 오픈소스평가위원회(OSRB)를 구성하고, 오픈소스의 사용과 기여·공개 원칙 등을 규정한 사내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구축했다.

또, 오픈소스 포털을 구축해 오픈소스를 통한 연구개발 결과물을 공개하고 있으며, 전산 개발자를 대상으로 오픈소스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개발자 지원채널인 ‘데보션(DEVOCEAN)’을 론칭하는 등 SKT와 SK ICT패밀리사의 내부 개발자들과 외부 개발자 간 소통과 기술 공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ISO 인증 획득을 계기로 오픈 소스 활용을 위한 보다 안정적인 환경을 갖춘 만큼, 기술변화가 빠른 AI·빅데이터·양자·클라우드 등 핵심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오픈소스 활용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 김윤 CTO는 “AI 컴퍼니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SK텔레콤은 AI·5G·Cloud 분야에서 신기술 조기 도입과 빠른 기술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오픈소스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SK텔레콤은 오픈소스 국제표준 준수 및 노하우 전파를 통해 오픈소스 생태계 확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