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농협, 인삼 소비촉진 운동 진행

농진청·농협, 인삼 소비촉진 운동 진행

  • 기자명 우봉철 기자
  • 입력 2021.09.12 16: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재고 늘어나… 신선도 유지 기술 투입 포장 판매

[데일리스포츠한국 우봉철 기자] 추석 명절과 인삼 수확 철을 앞뒀지만 농가는 마냥 웃을 수 없다. 소비 감소와 가격 하락, 재고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 이에 농촌진흥청과 농협이 손잡고 소비 촉진 운동을 진행한다.

신선도 유지 기술로 세척 및 포장 판매되는 수삼(농진청)
신선도 유지 기술로 세척 및 포장 판매되는 수삼(농진청)

이번 운동은 최근 정체된 인삼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혁신 방안의 하나다. 소비자들이 인삼 업계에 요구하는 접근성, 편의성, 실용성을 고려해 마련했다.

현장 판매는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와 전국 11개 인삼농협에서 오는 17일까지 진행된다. 직원 대상 온라인 판매는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햇인삼이 주를 이루며, 역시 17일까지다. 더불어 인삼 삼겹살, 인삼 비빔밥 등 주요 인삼 요리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가공하지 않은 인삼인 ‘수삼’의 경우 주로 금산시장, 경동시장, 지역 인삼농협 등을 통해 유통돼 왔다. 또한, 한채(750g) 단위로 흙이 묻은 채 판매되고 있어 이용과 보관이 쉽지 않았다.

이에 농진청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신선도 유지 기술을 투입해 인삼을 세척 및 포장 판매한다. 기능성 유통 용기는 깨끗이 씻은 인삼을 말려 담을 수 있고, 2℃ 냉장고에서 약 1달간 신선하게 보관 가능하다. 가족 구성원 수와 요리 용도를 고려해 3~6년생 인삼을 1뿌리에서 최대 10뿌리까지 담아 판매한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과 김동휘 과장은 “이번에 정부 혁신에 따라 마련한 인삼 소비 촉진 운동은 기존 포장 방식을 벗어나 소비자 입장을 고려해 준비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에게는 인삼을 친근한 식재료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농가에는 소비 물꼬를 트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인삼농협 관계자는 “신선도 유지 기술을 적용한 소포장 세척 수삼은 인삼 소비의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판매 추이 등을 살펴 하나로마트와 인삼농협 11개 매장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