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최고 ‘안전 도시’ 입증…안전 분야 평가 ‘1위’

계룡시, 최고 ‘안전 도시’ 입증…안전 분야 평가 ‘1위’

  • 기자명 이기운 기자
  • 입력 2021.08.23 19:36
  • 수정 2021.08.24 10: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 동종단체중 ‘가장 안전한 도시’로 평가

계룡시 CCTV 통합관제센터 내부 모습
계룡시 CCTV 통합관제센터 내부 모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기운 기자] 계룡시가 한국지방자치학회와 한국일보가 수행한 ‘2021 전국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인구 50만 명 미만 시 59곳 중 행정서비스 부문 전국 7위, 도내 1위를 차지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시된 이번 평가는 자치단체 규모에 따라 특별·광역시, 도, 인구 50만 명 이상 대도시, 인구 50만 명 이하 중소도시·자치구·군 단위 등으로 나누어 행정서비스와 재정 역량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행정서비스’는 복지, 보건, 지역경제, 문화관광, 안전, 교육 등 총 6개 분야 36개 지표에 대해 근린 행정의 운영수준을 평가하고, ‘재정역량’은 재정건전성과 적절한 재정운용 수준 등 11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계룡시는 지난해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6개 분야의 안전 수준을 계량화한 지역안전 지수에서 충남 1위의 성적을 차지해, 소방안전교부세 5000만원을 인센티브로 받은바 있다.

시는 이에 머무르지 않고, CCTV 통합관제센터 강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시민안전보험 가입, 영유아 교통안전용품 지원, 소방안전교육 등 시민들이 마음 편하게 살수 있는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전년도에 이어 올 해 전국 동종단체중 안전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홍묵 시장은 “이번 평가에서 계룡시가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다시 한 번 입증됐으며, 미흡한 분야는 철저히 분석 개선하는 등 행정 전 영역이 골고루 발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모든 시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행복도시 계룡’을 만드는데 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