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장관, “스마트시티를 통해 미래 도시모델 제시할 것”

노형욱 장관, “스마트시티를 통해 미래 도시모델 제시할 것”

  • 기자명 이기운 기자
  • 입력 2021.08.23 19:21
  • 수정 2021.08.24 1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세종에 위치한 도시정보센터·헬스케어 현장 점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이 스마트시티 세종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이 스마트시티 세종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이기운 기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23일 세종시 스마트시티 현장들을 찾아 스마트시티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먼저 국가적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세종시 국가시범도시 조성 현장을 찾은 노 장관은 사업 추진현황을 보고 받은 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는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이 총 집약된 세계적인 미래 도시모델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가시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세종시, 행복청, LH, 민간기업 등 참여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조속히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건설 현장의 안전과 고강도 방역관리를 주문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시 도시통합정보센터 내 도시상황 관제실을 둘러보고 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시 도시통합정보센터 내 도시상황 관제실을 둘러보고 있다 

또한, 세종시 도시통합정보센터를 찾아 스마트시티 도시운영 현황 및 계획을 보고받고, 센터 내 도시상황 관제실을 둘러보았다.

이 자리에서 노 장관은 “앞으로 도시운영 방식은 CCTV 영상 정보의 활용 중심에서 교통·환경·에너지·방범·의료 등 다양한 도시 데이터를 연결해 통합 활용하는 방식으로 발전될 것”이라면서, “한국판 뉴딜 2.0을 통해 내년부터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를 보급할 계획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한 도시관리와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카드결제 정보, 핸드폰 위치, CCTV 정보를 분석해, 스마트시티 데이터 허브 모델을 바탕으로 기존 역학조사 시간을 24시간에서 10분 이내로 단축해 K-방역의 한 축이 된 스마트시티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이 좋은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시에서 시범운행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세종청사에서 직접 탑승하고, 남부보건지소에 설치된 헬스케어 서비스 등 시민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도 점검했다.

마지막으로, 노 장관은 “스마트시티를 혁신의 실험공간으로 활용해, 모빌리티 혁신 및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교통·환경·에너지·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 서비스에 IT 기술을 접목한 체감도가 높은 스마트서비스를 적극 발굴하여 신속하게 보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