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마철 대비 자전거도로 일제 점검

서울시, 장마철 대비 자전거도로 일제 점검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1.06.21 16:53
  • 수정 2022.02.15 16: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여의도 등 16개 지역 대상 수리·보수 실시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서울시가 장마철을 대비해 자전거 도로를 선제 점검 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중부지방 장마기간은 6월 하순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자전거 사고 예방 및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조성을 위해 안전지킴이단과 서울 내 풍수해 등 유사시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한강, 중랑천 등 지천, 여의도 등 16개 지역의 자전거도로 및 시설물에 대해 일제히 점검한다.

서울시 자전거 안전지킴이단은 올 상반기에도 두 차례 해빙기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 점검활동을 통해 서울 내 주요 지역 자전거 도로 하자, 시설물 파손, 자전거 도로 단절구간을 발견하는 등 시와 협업해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지난 2월 해빙기 안전점검 결과 자전거 도로 균열, 도색 훼손 등 노면 포장 문제 165건, 야간 조명불량, 자전거 거치대, 안전봉 파손 등 시설물 파손 124건, 불법주정차, 자전거 도로 위 쓰레기 적재, 자전거 시설물 위치 이전 등 기타 39건 총 328건을 확인한 바 있다.

또한 4월 추가 해빙기 안전점검을 실시해 노면 파손 54건, 시설물 파손 9건, 불법 주정차, 쓰레기 적재 등 기타 56건을 확인했고, 자전거 도로 단절 구간도 5건(장안평~군자역, 구의역~잠실역, 상왕십리~한양대, 효창공원역~이태원역) 발견했다.

안전점검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들은 하자의 심각성, 중요도 등에 따라 자치구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수리, 교체, 보수 검토 등 초동조치가 즉각 이뤄지며 자전거 도로 단절구간의 경우 서울시 자전거도로 구축계획에 단절 연결구간을 반영해 이음새없는 자전거도로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자치구, 도로사업소 등 관할기관이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 복구 시 소요되는 추가 비용에 대해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하반기 자전거도로 안전시설 확충 사업 추진계획에 따라 예산배정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오는 9월 장마철 이후 풍수해로 파손 우려가 있는 자전거 도로 등 시설물에 대해 재점검을 실시하는 등 365일 자전거 이용자들이 안전하게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설 안전점검 및 유지 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는 친환경 생활교통수단인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환경 정착을 위해 안전지킴이단 등 자전거 이용자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상시 안전점검 체계를 구축했다”며, “시민 여러분도 자전거 도로 등 자전거 시설물 이용 관련 정책제안이나 불편사항 신고 등을 통해 함께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