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XR 기반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 구축

KT, XR 기반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 구축

  • 기자명 황혜영 인턴기자
  • 입력 2021.04.14 09: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SPO·아프리카TV와 협력… ‘매트릭스뷰 기술’ 활용해 운동 하는 모습 입체적 전달

[데일리스포츠한국 황혜영 인턴기자] 코로나19로 태권도 학원, 요가 학원, 피트니스센터 등 실내 체육시설 이용이 제한돼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이런 가운데 누구나 가상공간에 체육관을 차려서 스포츠 코칭 사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이 구축됐다.

요가 강사가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1대 1 원격 강의를 진행하는 모습
요가 강사가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1대 1 원격 강의를 진행하는 모습

KT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아프리카TV와 XR(혼합현실)에 기반을 둔 실감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스포츠 코칭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는 국민체육진흥기금 지원을 받아 추진된 것으로 KT와 아프리카TV가 태권도, 요가, 피트니스 등 3개 종목을 위한 비대면 스포츠 코칭 플랫폼 KEEPFIT(키핏) 구축 및 사업 확장에 참여했다.

우선 KT는 서울 강북구 미아, 경기도 부천·하남 지사에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한다. 이 스튜디오에서는 XR(확장현실) 매트릭스뷰 기술을 활용해 운동을 하는 모습이나 특정 자세는 210도 각도에서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영상에는 3차원 관절 정보가 추가로 입혀져 비대면 환경에서 운동을 하는 자세를 기존보다 더 섬세하게 전달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IPTV 통한 비대면 코칭 서비스 제공, STT(음성텍스트변환) 자막 서비스 지원, 촬영장비, 편집실 등을 체육시설업자들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또 스마트폰에 기반을 둔 무선 촬영 시스템과 실시간 영상분석 키오스크를 갖춰서 고가의 장비 없이도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 및 녹화방송 형태로 송출할 수 있다. 실시간 방송은 1대 1 강의 형태로 송출되며, 1명의 강사가 여럿을 대상으로 강의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KT는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안정화와 기능 강화 등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KT는 4K 무선독립형 VR(가상현실) 단말을 통해 약 1만여 건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Super VR 상품을 제공 중이다. 최근에는 학교,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실감미디어 상품을 개발해 유통 확산을 지속하고 있다.

KT Enterprise부문 공간·영상DX사업담당 배기동 상무는 “비대면 스튜디오 구축을 계기로 올해부터 다양한 비대면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비대면 스포츠 코칭 스튜디오를 통해 실내 체육업체의 빠른 디지털 전환(DX)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