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무료 토양검정’, 과학 영농 서비스 실시

보성군, ‘무료 토양검정’, 과학 영농 서비스 실시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1.02.18 12: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검사로 시비량 조절… 경영비 절감, 토양환경 지키기까지 1석2조

보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민들이 사용하는 비료사용량을 정확히 알려 주는 토양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보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민들이 사용하는 비료사용량을 정확히 알려 주는 토양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보성군은 지역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무료 토양검정을 실시한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산도(pH),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양이온, 전기전도도 등 9가지 항목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땅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고, 알맞은 비료 시용량을 산출해주는 과학 영농 서비스다.

특히, 퇴비나 비료를 뿌리기 전에 실시하여야 검정 값이 정확하고, 사용해야 할 비료의 양을 계산할 수 있어 농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작물을 심기 전에 검사할 것을 추천한다.

검정을 위해서는 농업인이 직접 토양에서 5~10곳의 지점에서 지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15cm 깊이로 균일하게 총 500g 가량 채취하여 시료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나 읍․면 농민상담소로 의뢰하면 된다.

모든 검정 서비스는 무료이며, 시료를 맡긴 후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검정이 끝난 후에는 현재 토양의 영양상태와 작목별 알맞은 밑거름, 웃거름 양이 표기된 비료 사용 처방서가 주소지로 우편 발송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 GAP 인증 및 공익직불제 정책 등과 관련하여 토양검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작물이 재배되지 않는 농한기에 토양 검정 후 적절한 양의 비료를 줘 경영비도 절감하고, 토양 환경 지키기에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