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겨울배추 최강한파 최대 피해 ‘심각’

해남군, 겨울배추 최강한파 최대 피해 ‘심각’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1.02.14 11: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28농가, 1826ha 피해…신속한 피해 복구 직접‧간접 지원키로

해남 명현관 군수가 지난 1월 최강 한파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겨울배추 밭을 찾아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해남군은 피해농가에 대해 피해규모와 정도에 따라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한다.
해남 명현관 군수가 지난 1월 최강 한파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겨울배추 밭을 찾아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해남군은 피해농가에 대해 피해규모와 정도에 따라 직접 및 간접 지원을 한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국내 최대 겨울배추 주산지인 해남군이 지난 1월 한파로 인해 1828농가, 1826ha 농작물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 피해 복구비는 46억여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해남군은 지난 1월 5일부터 10일까지 지속된 한파와 이후 급격한 기온변화 및 잦은 강우로 농작물의 피해가 급격히 증가했다. 

특히 출하 예정인 겨울배추 피해가 1700ha에 이르렀고, 겨울 특산물인 세발나물 18ha, 감자와 새싹보리 등 일반작물 75ha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남군이 전국 생산량의 70%(2,507ha)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겨울배추는 한파와 잦은 강우로 인해 뿌리 생장점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썩고, 물러지는 현상이 주로 나타나 상품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해남군은 피해 농가에 대해 피해 규모와 정도에 따라 농약대의 직접 지원을 비롯해 농업경영자금 상환 연기 등 간접 지원을 한다. 

농약대 지원단가는 채소류는 ha당 250만원, 일반작물은 100만원이다. 

이와 관련 명현관 해남군수는 지난 10일 배추주산지인 황산면과 산이면을 찾아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농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속한 지원을 약속했다. 

명현관 군수는 “코로나로 김치소비가 감소한데 이어 한파로 배추 상품성까지 하락하여 배추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복구비 지원계획을 신속히 수립해 피해 농가 경영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하겠으며 향후 집중호우, 태풍 등 농업재해 예방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남군은 지난달 7~8일 대설주의보가 발령되고 8일 기온이 1970년 기상관측이래 최저인 영하 17.1도를 기록하는 등 역대 최강의 한파가 찾아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