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복지 실현' 해남군, 생활스포츠대상 마케팅 부문 대상

'스포츠 복지 실현' 해남군, 생활스포츠대상 마케팅 부문 대상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0.11.20 23:09
  • 수정 2020.12.02 14: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해남군)
(사진=해남군)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제2회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대상’ 수상자가 최종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리빙TV가 후원하는 생활스포츠대상은 미디어스포츠연구소 설문조사와 여론조사기관 마켓링크 설문조사, 학계・전문가로 꾸려진 심사단의 정량・정성평가 자료를 합산해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수상자의 특집을 마련했다.

해남군은 8대 전략 중 하나로 ‘내실있는 스포츠 마케팅’을 내세우며 스포츠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생활체육 활성화, 장애인 생활체육 확대가 눈에 띈다. 지난해 전국 단위 생활체육 대회 7개를 개최했고 5494명이 해남군을 찾았다. 도 단위 생활체육대회 17개 대회에 1만1747명이 참가했다. 전남교육감기 학년별 육상대회, 절라남도 협회장기 태권도 대회, 해남 땅끝배 배드민턴 축제가 대표적인 도 단위 생활체육대회다. 군 단위 14개 대회에서 5370명이 생활체육을 즐겼다. 축구, 배구, 게이트볼, 골프, 볼링, 태권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추진하는 점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편집자주)

전라남도 해남군은 인구 6만 9118명의 작은 도시다. 해남군은 천혜의 자연 경관과 함께 남해안 관광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육지 최남단의 땅끝 해남은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대표적인 관광도시가 됐다. 더불은 최근에는 생활체육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명현관 남해군수는 8대 전략 중 하나로 '내실있는 스포츠 마케팅'을 내세우며 스포츠 복지를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남해군에는 3개의 체육 관련 기관이 있다. 해남군체육회는 34개의 가맹 단체를 이끌고 있다. 해남군장애인체육회 산하에는 12개의 단체가 있으며 땅끝해남스포츠클럽은 군민들의 생활 속에서 큰 역할을 한다. 남해군은 건강하고 행복한 군민 생활체육 활동 지원, 체육단체 및 생활체육 활동지원을 통한 군민 체육활동 참여 확대를 목표로 삼는다. 

(사진=해남군)
(사진=해남군)

생활체육활동 운영 및 지원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해남군은 군민의 생활체육 활성화, 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 확대를 이끌어 내고자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땅끝해남스포츠클럽 프로그램은 군민들이 생활체육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활동이다. 

여기에 생활체육인들을 위한 대회 지원을 열어 2019년 한 해 전국 단위 생활체육 대회 7개를 개최해 5494명(연인원 1만 969명)이 해남군을 찾았다. 대표적인 대회로는 제 30회 해림배 전국 배구대회, 대한체육회장기 전국 합기도 대회가 있다. 도단위 생활체육대회는 17개 대회를 열어 1만 1747명(연인원 2만 7682명)이 참가했다. 전남교육감기 학년별 육상대회, 절라남도 협회장기 태권도 대회, 제17회 해남 땅끝배 배드민턴 축제가 대표적인 도단위 생활체육대회다. 군단위 생활체육대회도 꾸준히 열었다. 14개 대회에서 5370명이 생활체육을 즐겼다. 각종 축구 대회 및 배구, 게이트볼, 골프, 볼링, 태권도 품새겨루기 대회가 개최됐다.

생활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에도 힘썼다. 해남군은 많은 예산을 투입해 우슬 배드민턴장 건립과 우슬 경기장 관람석 리모델링을 마쳤다. 또, 조명타워와 비가림시설도 설치해 군민들이 언제든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을 마련했다. 군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수영장을 운영, 수영 보급에 앞장서기도 했다. 현재 1일 평균 290명이 수영장을 찾고 있다. 해남군은 수영과 연계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해 군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해남군의 노력은 현재진행형이다. 향후에도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제2스포츠 타운 조성, 북합체육문화센터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이로써 군민들은 더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오슬 소프트테니스장 비가림시설 설치, 면단위 게이트볼장 인조잔디 설치 등 군민들이 생활체육을 편안히 즐길 수 있도록 유지 및 보수에도 힘쓰고 있다.

해남군은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데일리스포츠한국이 주관하는 제2회 생활스포츠대상에서 마케팅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