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스포츠한국
HOME Biz Plus 컴퍼니
삼성전자, 글로벌 브랜드 가치 TOP5 진입…현대차 자동차 부문 첫 5위
  • 이상민 기자 imfactor@dailysportshankook.com
  • 승인 2020.10.21 11:37
  • 댓글 0
(사진=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상민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글로벌 브랜드가치 100위 안에 들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2020년 최고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20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5위를 기록했고 현대자동차는 36위, 자동차 부분에서는 5위에 올랐다. 특히 삼성전자는 미국 기업이 아닌 브랜드로는 삼성전자가 유일하게 TOP5에 진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지난해 611억 달러보다 2% 상승하며 623억 달러를 기록, 2017년에 6위를 달성한 이후 3년 만에 ‘글로벌 톱5’로 도약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사상 최초로 ‘톱5’에 진입함으로써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인터브랜드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시작한 2000년 52억달러(43위)를 시작으로 가치가 꾸준히 성장해 20년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갤럭시 Z 플립’, ‘더 테라스’, ‘비스포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AI∙5G∙IoT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 투자하고 있는 점을 꼽으며, 이번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TV 제품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한 에코 패키지를 선보이고, 휴대폰 포장재에 플라스틱을 없애고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경영 전반에 확대 적용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처음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 자동차 부문 TOP5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자동차 브랜드 가치는 전년비 약 1% 상승한 143억 달러를 기록했다. (‘19년 141억 달러)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업계가 크게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타 자동차 브랜드들은 역성장을 기록한데 비해, 현대자동차는 자동차업계 내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성장했다. 이를 토대로 전년 대비 한 계단 상승한 자동차 브랜드 5위를 최초로 달성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2005년 이후, 브랜드 순위는 48계단,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가 오르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해왔다. (2005년 브랜드 순위 84위, 브랜드 가치 35억 달러)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 6만여 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량을 기록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지난 8월 전용 전기차 브랜드 ‘IONIQ’을 런칭하고 2024년까지 3종의 전용 전기차 출시를 예고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또한, 세계 최초로 스위스 정부와 수소트럭 ‘엑시언트’(XCIENT)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실질적 사업 성과를 기록하며 타 브랜드 대비 친환경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도심항공모빌리티 사업을 통해 도시교통 문제를 해소하고 혁신적인 이동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각국의 오픈 이노베이션 랩과 R&D 협업을 체결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세계 각지에서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치는 등 위생용품, 환자 및 의료인력 운송 등을 위한 전용차량 지원과 현대자동차 고객 대상 각종 금융 및 서비스 혜택 제공 등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