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개최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개최

  • 기자명 추현욱 기자
  • 입력 2020.10.10 14: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탈주민 가장 많은 경기도...지역 내 협력 강화로 안정적 정착 돕는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추현욱 기자] 평화시대에 대비해 북한이탈주민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긍심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적극 앞장서고 있다.

경기도는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2020 경기도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를 지난 8일 개최했다.

 2020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개최 (사진= 네이버 DB 갈무리)
 2020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개최 (사진= 네이버 DB 갈무리)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는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협의체로, 위원장인 평화부지사를 비롯해 총 18명의 위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향후 정책방향을 기존 ‘자립·자활’과 ‘사회통합’의 정책 방향을 지속 유지하면서 탈북민의 실생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생활밀착형 종합 서비스(종합상담 등)'를 제공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지역 내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지원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도는 통일부 및 하나센터, 유관기관 등과 협업해 경제적 곤란이나 질병, 사회·심리적 고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북한이탈주민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노력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군, 경찰청, 고용노동부, 교육청 등 지역 내 유관기관들과도 협업을 확대해나가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기관간 상호 협력을 통한 민관 네트워크 구축으로 도내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것” 이라며 “평화시대에 대비해 북한이탈주민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긍심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경기도가 적극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2020년 9월말 기준 국내 북한이탈주민은 3만 1512명으로, 경기도는 전국 지자체중 가장 많은 1만 601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는 전국 광역지자체 중 가장 많은 인원으로, 서울시 7044명의 약 1.5배, 인천시 2969명의 약 3.5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도는 2008년 전국 최초로 북한이탈주민 출신 공무원 채용을 시작으로 2009년 1월부터 지자체 최초로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전담팀을 설치하는 등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현재 북한이탈주민들을 대상으로  적응지원  ·인식개선 및 문화격차해소  ·언어 및 취업교육  ·취업지원  ·소통과 화합 프로그램 운영  ·상담 및 사례관리 등의 각종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청(수원)과 북부청사(의정부) 내 북한이탈주민 돌봄상담센터와 도내 6개 하나센터에서 이뤄지는 취업, 법률, 의료, 생활고충, 심리분야 상담 등을 통해 생활밀착형 맞춤형 종합지원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