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6000억원 '라임 사태' 파장 확산

1조 6000억원 '라임 사태' 파장 확산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0.06.03 09:55
  • 수정 2020.06.09 15:16
  • 4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 1면 캡처)
(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 1면 캡처)

1조 6000억 원대 라임사태 파장확산
피해자들 "부실 펀드 사실 알고도 소비자에 판매한 은행이 책임져야“
정・관계 로비의혹 속 해결책 미진
신한은행측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신한은행에서 라임자산운용 CI(Credit Insured) 펀드를 구입했다가 총 1조 6000억 원대로 추산되는 피해를 입은 복수의 금융소비자들이 신한은행의 사기판매 정황을 폭로하고 나섰다. 신한은행이 라임자산운용의 CI(Credit Insured) 펀드가 부실하다는 사실을 알고도 소비자들에게 판매한 것이 드러나 그 파장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라임자산운용과 2017년 5월부터 2017년 9월까지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의 두 개의 무역금융펀드에 1억9000만 달러(약 2400억)를 투자했다가 IIG로부터 폰지사기에 당하여 2018년 11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의 조사와 함께 IIG로부터 이 두 개의 펀드의 청산을 통보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개월 후 신한은행은 라임무역금융펀드(CI)펀드 2700억을 판매하여 돌려막기를 한 정황이 있어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피해자들은 주장했다. 

자산관리(WM) 부문에서 지주·은행·증권(금투)이 협업하는 매트릭스 체제를 운영 중인 신한금융그룹의 특성상 신한은행도 이 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 지난 2018년 11월 이미 라임자산운용의 부실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신한은행은 고객들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지난해 3~4월경 라임 CI 펀드 1호부터 13호까지 약 2700억 원 어치의 상품을 판매한 것이다. 금융감독원과 검찰이 조사에 착수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음에도 판매는 계속됐다. 

B 임원이 신한금투 부사장과 신한은행 부행장을 겸하는 구조였기 때문에 신한은행 판매 당사자들이 모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신한은행 판매담당자들은 해당 사실을 알고도 자신들의 실적과 승진에 눈이 멀어 고객들의 피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상품 판매에만 주력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라임 CI 펀드 투자자 A씨의 제보 자료에는 이런 사실이 상세히 담겨있다. 

판매 절차상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발견됐다. 지난해 5월 모 센터장은 그동안 입은 손실을 만회할 기회를 달라며 투자자들에게 라임 CI펀드를 소개했다. 당시, 투자자들은 지속적인 손실로 추가 상품 가입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상태였다. 

하지만 신한은행의 PB(프라이빗뱅커)들은 판매시 “상품이 A-우량등급 4개 보험사에 가입돼 있어 원금이 보장된다. 라임자산운용이 망해도 손실이 없다. 정기예금 수준(수익률 4%) 정도로 생각하셔도 된다”며 수차례 설득했다. 투자자들로서는 당시 상품의 위험성에 대한 언급이 없었고 원금과 이자가 보험을 100% 보장된다고 설명해 원금보장형 상품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라임사태 파장은 정치권 관련설 등 확인되지 않은 여러 소문을 양산하고 피해자들 목소리는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관련 금융당국과 금융기관은 이렇다 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라임사태는 지난해 7월 라임자산운용의 문제에 대한 보도기사가 나오기 시작했고 금융감독원과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자 투자자들은 문제가 생겼음을 인지해 환매를 요구했다. 하지만 신한은행 PB들은 “걱정할 필요 없다”라는 답변만 반복했다. 

결국, 지난해 10월 환매중단 결정이 내려졌다. 이로써 고객손실이 현실화됐다. 라임사태 논란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PB들은 “라임자산운용이 사기를 행했으며, 은행도 사기를 당했다”고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 투자자 A씨의 통화 녹취록에는 담당자가 라임자신운용의 문제 사실을 인정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나 센터장이나 PB들은 본인들 책임 회피에 급급한 채 사태수습에는 수수방관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투자자 A씨는 “신한금융그룹은 라임자산운용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 사실을 의도적으로 숨겼다. 신한은행과 신한금투에서 임원을 겸직하는 B씨가 총괄 책임자로서 이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했던 시점에라도 상품 판매를 중지하고 환매결정을 요청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저한 조사를 통한 사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은 지난 4월 ‘라임사태’와 관련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검거했다. 또 신한금투 PBS본부장 임 모씨를 구속해 정·관계 로비의혹 등 관련 수사를 확대해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 본지가 신한은행에 입장을 묻자 “아직 확실히 정해진 바는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