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코로나19 지원금 도착’빙자한 스미싱 증가…주의 당부

서울시,‘코로나19 지원금 도착’빙자한 스미싱 증가…주의 당부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20.04.22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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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금 지급 본격화되는 4월 중순 이후 스미싱·스팸문자 증가 예상
지원금 도착 알림으로 자연스럽게 인터넷 주소 클릭 유도하는 방식 많아
서울사랑상품권 등 제로페이 결제확인 스미싱도 발생, 해당결제건은 문자 안보내
의심문자는 즉시 삭제, 클릭해 악성앱 감염시엔 국번없이 118(불법스팸대응센터)로 신고

코로나19 관련 스미싱 사례 (사진 = 서울시 제공)
코로나19 관련 스미싱 사례 (사진 = 서울시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서울시가 최근 코로나19 관련 피해 지원이 본격화 되면서 이를 악용한 스미싱 및 스팸문자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13일까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 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 관련 스미싱의심문자는 130여건이었으며, 4월 중순 이후부터 각종 지원금이 실제 지급되기 시작함에 따라 스미싱, 스팸문자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스미싱(smishing)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사기수법이다.

이번 스미싱 사례는 최근 정부와 지자체의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지급이 시작됨에 따라 관련상품권이 도착했다며 자연스럽게 함께 명시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도록 하는 방법인데,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상황이 있다면 문자는 즉시 삭제해야한다.

또한 최근 할인판매로 인한 이용자 증가와 서울형 재난긴급생활비를 서울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는 경우가 생기면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확인 문자를 빙자한 스미싱도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결제 완료 문자를 발송하지 않으니 문자 수신시 즉시 삭제해야한다.

서울형 긴급재난생활비를 서울사랑상품권으로 지원받을 경우에는 최초 1회 개인식별번호(PIN) 등록을 위한 안내 문자는 발송하나, 결제시마다 확인문자는 보내고 있지 않다.

권태규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 “스미싱문자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스팸문자 수신으로 인한 악성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국번없이 118(불법스팸대응센터)에 신고”해야하며 “평소에도 스미싱 피해예방 행동수칙(방송통신위원회)을 지킨다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백상 기자  104o@dialysportshank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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