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조직위, 대회 재연기 가능성에 "플랜 B는 없다"

도쿄올림픽조직위, 대회 재연기 가능성에 "플랜 B는 없다"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0.04.15 14: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AP/연합뉴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대회를 1년 뒤로 미룬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플랜 B(대안)는 없다"고 재연기 가능성을 일축했다.

15일 AP통신에 따르면, 다카야 마사 도쿄조직위 대변인은 전날 외신기자들과의 화상 회의에서 "도쿄조직위는 2021년 7월 23일에 올림픽, 8월 24일에 패럴림픽을 개막한다는 전제 하에 일을 진행 중"이라며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대회를 다시 연기해야 할 상황과 관련해 "플랜 B는 없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와 IOC(국제올림픽위원회)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위협하자 선수와 관중의 안전을 우려해 올해 7월에 열기로 한 2020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3월 말 합의했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전 세계에서 12만 6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유럽 대륙과 미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약간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지구촌 코로나19 사태는 종식되지 않았다. 현재 일본의 확산 사태도 심각하다.

또 백신이 언제 개발될지도 막막하다. 이런 상황에서 불과 15개월 후인 내년 7월에 하계올림픽을 여는 게 가능하겠느냐는 의문이 끊이지 않는다.

무토 도시로 도쿄조직위 사무총장도 지난 10일 내년 올림픽 개최를 장담할 수 없다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다카야 대변인은 "오늘 말씀드릴 수 있는 건 내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새 날짜가 이제 막 정해졌다는 점"이라며 "도쿄조직위와 관련 단체는 올림픽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독일 매체 디 벨트와의 12일 인터뷰에서 올림픽 재연기 관련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다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도쿄조직위가 내년 여름 이후로 올림픽이 연기되는 것은 감당할 수 없다는 점을 내비쳤다고 소개해 여운을 남겼다. 

다카야 대변인은 또 "현재 올림픽 연기가 야기한 정확한 추가 비용을 산출하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일본 경제 전문가들은 올림픽 연기로 최대 7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IOC와 도쿄도(都) 정부가 사인한 올림픽 유치도시 협약에 따르면, 추가 비용의 대부분을 일본 측이 부담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