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클라이밍 천종원·서채현 도쿄올림픽 남녀 출전권 획득

스포츠클라이밍 천종원·서채현 도쿄올림픽 남녀 출전권 획득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20.03.06 10: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스포츠클라이밍 금메달리스트 천종원(24)과 2019년 스포츠클라이밍 리드 여자부 세계랭킹 1위 서채현(17)이 각각 2020 도쿄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천종원
천종원
서채현 (이상 사진 = 연합뉴스)
서채현 (이상 사진 = 연합뉴스)

 

한국산악연맹은 4일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으로부터 한국에 도쿄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출전권 2장(남자 1장·여자 1장)을 주기로 했다는 공문을 받았다"라며 "대상자는 천종원과 서채현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스포츠클라이밍은 올해 도쿄올림픽에 처음으로 공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총 40명(남자 20명·여자 20명)의 선수들이 콤바인(볼더링·리드·스피드) 종목으로 '금빛 경쟁'을 펼친다. 

한국은 새롭게 합류한 스포츠클라이밍 부문에서 메달 획득을 기대하고 있다.

IFSC는 지난해 8월 일본 하치오지에서 치러진 2019 콤바인 세계선수권대회와 지난해 11월 프랑스 톨루즈에서 열린 2019 콤바인 예선 대회를 통해 28장(남자 14장·여자 14장)의 '도쿄행 티켓'을 배분했다.

이에 따라 나머지 티켓의 주인공들은 3~4월 열리는 대륙별(유럽·아메리카·오세아니아·아프리카) 선수권대회를 통해 결정된다.

하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세계적인 확산으로 애초 4월 25일~5월 3일까지 중국 충칭에서 열릴 예정이던 아시아선수권대회가 무기한 연기됐다.

IFSC는 아시아선수권대회 개최가 불가능해지자 5월에 스포츠클라이밍 월드컵을 개최하는 한국으로 개최지를 옮기려고 했지만 한국에서도 코로나19의 확산이 커지면서 결국 불발됐다.

이에 IFSC는 아시아선수권대회의 개최를 포기했고, 이 대회에 걸린 올림픽 티켓 2장(남자 1장·여자 1장)을 한국에 배정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산악연맹 관계자는 이에 대해 "IFSC에서 공문을 통해 지난해 8월 세계선권에서 티켓을 확보한 선수를 제외하고 아시아 국가 선수 가운데 성적이 가장 좋은 선수에게 티켓을 준다고 알려왔다"면서 "이에 따라 천종원과 서채현에게 각각 남녀 출전 티켓이 돌아가게 됐다. 오는 14일 열리는 IFSC 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천종원과 서채현은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각각 남자부 20위와 여자부 13위를 차지했다.

천종원은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스포츠클라이밍 콤바인 우승자로 지난해 볼더링 부분 세계랭킹 4위에 오른 실력파다.

또 서채현은 지난해 스포츠클라이밍 리드 부문 세계랭킹 1위로 월드컵 데뷔 시즌에 4개 대회 연속 우승을 차지하면서 한국 여자 스포츠클라이밍의 유망주로 자리매김했다.

김백상 기자  104o@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