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강화시키는 ‘발효식품’ 인기

면역력 강화시키는 ‘발효식품’ 인기

  • 기자명 한민정 기자
  • 입력 2020.03.02 09: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효 간장게장·홍삼스틱 등 출시 잇따라

[데일리스포츠한국 한민정 기자]

퍼밀, 자하람 매실발효액 간장게장
퍼밀, 자하람 매실발효액 간장게장

최근 사회적 이슈로 인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발효 식품이 주목 받고 있다. 전통 발효방식을 통해 풍미에 발효균으로 면역력 향상을 강화한 효과 탓이다.

대표적인 발효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간장게장을 비롯 간장새우장, 전복장 등 반응이 좋다. 스페셜티푸드 플랫폼 퍼밀(permeal)이 선보인 ‘자하람 매실발효액 간장게장’은 서해안 제철 암꽃게를 6개월 이상 발효시킨 유기농 간장과 매실액에 숙성 및 발효한 제품이다.

적정 발효 시간을 통해 생성된 유산균이 면역력 증진을 돕고, 원물의 비린 맛과 간장 특유의 텁텁함을 잡아준다. ‘고시랑 황금송이 초선’은 황금송이버섯이 들어간 천연 발효 식초로 풍부한 유기산이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대추와 벌꿀의 발효 진액이 함유돼 맛이 부드러워 탄산수, 우유 등과 함께 부담 없이 음용 가능하다.

발효를 통해 재료 본연의 효능이 두드러지는 제품도 있다. 한국야쿠르트가 출시한 ‘발휘 발효홍삼 스틱’은 100% 유산균 발효를 거친 홍삼 농축액이다. 발효 홍삼의 유효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며, 함께 들어간 배와 노라지 농축액이 호흡기와 기관지 건강을 돕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NS홈쇼핑이 론칭한 ‘메타발효녹용’은 녹용을 발효시킨 후 동결 건조하여 분말 형태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면역력 보강, 피로 회복 등에 효과적이다.

이마트24가 출시한 ‘스무디킹 콤부차’ 2종은 맛과 건강을 동시에 담은 음료다. 유기농 사탕수수 원당을 발효시키는 과정을 통해 장내 유익균 생성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됐다. 발효 과정에서 자연 생성된 탄산의 청량감과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이 밖에 식물성 재료를 장시간 자연 발효시킨 장류를 면역강화 식품도 각광받고 있다. 샘표는 우수한 콩 발효 기술로 프리미엄 된장인 ‘토장’과 ‘백일된장’을 선보였다. 된장의 맛과 향, 색을 결정하는 미생물의 복합발효 원리를 연구했으며, 숙성기간과 온도를 분석해 진하고 부드러운 맛을 구현했다. 사조대림은 6단계 발효 숙성 공법, 효모추출물 사용 등으로 ‘해표 간장 5종’을 내놓은 바 있다.

퍼밀 관계자는 “건강 유의가 필요한 시기인 만큼 기초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라며, “간장 발효 반찬, 식초 등의 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