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겨울철 바쁠 때 한 끼 ‘곡물 푸드’

[식품] 겨울철 바쁠 때 한 끼 ‘곡물 푸드’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12.02 07: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유・보리, 옥수수, 식이섬유・보리차・죽 등 다양한 제품 출시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본격적으로 추위가 찾아오면서 신체 활동량은 줄어들고 송년회, 회식자리는 잦아드는 시즌이다. 자칫 방심하면 체중이 늘고 컨디션이 흐트러지기 쉬운 겨울철이다. 식음료업계는 바쁜 일정으로 운동을 챙기지 못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건강과 함께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곡물푸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곡물 간편식
곡물 간편식

곡물푸드는 구수한 맛과 낮은 칼로리, 풍부한 식이섬유, 높은 단백질 함량 등 영양소와 함께 체중조절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을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두유는 식물성 단백질 음료로 대표적인 곡물푸드 중 하나. 곡물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이 특징으로 낮은 칼로리로 부담 없이 마시기에 좋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연세대학교 연세우유의 ‘약콩365’는 국내산 약콩을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 넣어 약콩의 영양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연세우유 관계자는 “연세대 식품과학위원회와 함께 연구 개발된 제품으로 일반 대두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국내산 약콩만을 사용해 약콩액을 제조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약콩365
약콩365

이 제품은 국내산 약콩액을 87%나 함유해 기존 두유와 차별화했으며 보리, 메밀, 기장, 쌀, 차조 등 오곡으로 고소한 맛을 살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한 팩의 칼로리가 75kcal 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조절하는 이들에게 최적의 선택이고 천연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을 첨가해 콩에 부족한 칼슘까지 첨가했으며 안정제, 유화제, 소포제와 같은 화학첨가제를 일절 첨가하지 않아 아이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화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카페인이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료보다는 보리, 옥수수가 들어간 차를 데일리 음료로 섭취하는 것도 겨울철 건강한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면서 “보리, 옥수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진로음료의 ‘블랙보리’는 일반 보리에 비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1.5배 많은 검정 보리를 주원료로 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국내산 검정보리를 활용해 전통 보리숭늉의 맛을 구현하고,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볶아 추출해 보리의 진한 맛을 살렸다.

특히 보리차는 체내 수분보충과 갈증해소에 뛰어나 식수대용으로 섭취하기에 적합하다.

겨울철 데일리 음료
겨울철 데일리 음료

동서식품의 ‘동서 보리차’와 ‘동서 옥수수차’는 기존 브랜드인 ‘동서 맑은티엔’ 5종 중 소비자들이 데일리 음료로 가장 선호하는 2종이 리뉴얼 출시된 제품이다. 국내산 보리 100%를 사용해 만든 동서 보리차는 순수한 보리 특유의 구수한 맛과 함께 단백질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서 옥수수차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한 옥수수를 사용해 고소하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바쁜 일상으로 식사를 챙기기 어렵고, 열량이 높은 한 끼 식사가 부담스럽다면 곡물푸드 간편식이 좋다. 죽, 영양바 형태의 간편식 제품들은 곡물을 넣어 씹는 맛은 살리고 단백질 함량은 높여 영양 균형을 맞춰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게 특징이다.

풀무원은 슈퍼 곡물을 넣어 영양은 높이고 씹는 맛을 살린 냉장죽 제품 ‘슈퍼곡물죽’을 선보였다. 슈퍼곡물죽은 백미의 함량을 줄인 만큼 귀리, 현미로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식이섬유 함량을 높여 영양 균형을 맞추는 데에 집중했다. ‘귀리소고기죽’, ‘현미전복죽’, ‘오곡삼계죽’ 3종으로 기존 시판 죽 제품에서 느껴보지 못한 씹는 맛을 극대화해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크라운제과의 ‘고영양바’ 2종은 곡물과 견과류가 풍부해 빠른 영양 보충을 필요로 할 때 먹기 좋다. ‘고단백질 브라우니’는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에 해당하는 15%의 단백질을 함유한 한편 우유 속 단백질 성분만을 추출한 농축 유청단백질을 활용해 체내 흡수율을 높였다.

‘고식이섬유바’는 식이섬유와 장에 이로운 프로바이오틱스 등 성분을 더했다. 139칼로리의 열량으로 기존 에너지바에 비해 영양 함량을 높이고 휴대가 간편한 점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