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대표 영양식품 ‘방어’ ‘굴’

겨울철 대표 영양식품 ‘방어’ ‘굴’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12.02 07: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12월의 수산물’ 선정…대형마트 할인행사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해양수산부가 12월 이달의 수산물로 겨울철 별미인 ‘방어’와 ‘굴’을 선정했다.

방어회(사진=섬문화연구소)
방어회(사진=섬문화연구소)

방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겨울바다에서 견디기 위한 단백질 함량과 지방질을 축적한 뱃살은 참치의 뱃살과 비교될 정도로 기름기가 많다. 비타민D와 나이아신도 많다. 무기질 중에는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이 함유해있다. DHA와 EPA, 타우린 등 기능성 물질이 많아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혈전, 뇌졸중 등 순환기계 질환 예방에 좋다. 회나 소금구이 등으로 즐겨 먹는다.

완도 굴양식장(사진=섬문화연구소)
완도 굴양식장(사진=섬문화연구소)

굴은 수산물 중 영양가가 완전한 식품에 가깝다. 무기질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 노인에게 좋다. 가장 영양이 좋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시기는 겨울이다. 열량은 낮지만 단백질과 글리코겐 함유량이 높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체내 독소를 분해해 방출하는 효과가 있다.

전국 이마트에선 굴을 오는 4일까지, 홈플러스에선 5~11일, 롯데마트에선 방어를 오는 12~18일 20~30% 특별 할인한다.

해양수산부는 방어와 굴을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 ‘만개의 레시피(www.10000recipe.com)’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