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는 선동열', '국보' 선동열 전 감독 자전에세이 써내며 작가로 변신

'야구는 선동열', '국보' 선동열 전 감독 자전에세이 써내며 작가로 변신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19.10.22 14: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8년 야구 인생 회고한 자전 에세이 '야구는 선동열' 출간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국보' 선동열(56) 전 야구대표팀 감독이 자신의 야구 인생을 돌아본 자전 에세이 출간을 알렸다. 

선동열 (사진 = 연합뉴스)
선동열 (사진 = 연합뉴스)

선동열 전 감독은 2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자전 에세이 '야구는 선동열' 출판 간담회를 열어 48년 야구 인생을 회고했다.

'나는 국보가 아니다'라는 글로 책은 시작한다.

임대 형식으로 KBO리그 해태 타이거즈를 떠나 1996년 일본프로야구 주니치 드래곤스로 진출한 선 전 감독은 첫해 처절한 실패를 맛봤다.

2군도 아닌 3군에서 훈련해 선수 인생의 바닥을 맛봤다. 그러나 실패를 극복하고 이듬해부터 주니치의 수호신이자 '나고야의 태양'으로 발돋움하게 된 과정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선 전 감독은 "국보라는 과분한 칭찬을 받고 일본에 진출했는데, 첫해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 나 자신이 너무 부끄러웠다"며 "팬들이 손가락질할지는 모르겠지만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운동하자는 마음을 먹었고, 그런 의미에서 국보는 아니었다는 반성으로 글을 시작했다"고 책 시작을 설명했다.

이번 책을 낸 배경에 대해 선 전 감독은 "올해 지인들의 권유도 있었고, 딸도 27일 결혼하는 터라 이참에 내 야구 철학을 담은 책을 써보기로 했다"며 "젊은 청년들에게 좌절을 극복한 내 경험담을 전해주고 싶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1996년 출간한 에세이 '정면으로 승부한다'에선 대필 작가가 썼다면, 이번 책은 직접 쓴 책이라 점에서 차이가 있다"면서 "선동열 하면 여러분들이 야구를 많이 생각하시므로 책 제목을 야구는 선동열로 지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응용, 김인식 전 감독 등 존경하는 감독들, 평생 우상으로 삼은 '무쇠팔' 고(故) 최동원 등을 추억하고, 평생의 지론인 러닝을 기반으로 한 투수 육성론을 설파했다.

그는 "지금의 내가 될 수 있던 것도 동원이형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목표가 있었기에, 동원이형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했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선 전 감독은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의 압력 등으로 두 차례나 메이저리그 진출이 좌절된 과정, KBO 홍보위원과 사상 최초의 야구대표팀 전임감독을 거치며 정립한 한국 야구 개혁론도 펼쳤다.

1982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야구선수권대회 우승 멤버이자 최우수선수(MVP)인 선 전 감독은 당시 대표팀에서 인연을 맺은 포수 故 심재원, 컨트롤의 마술사 임호균, 타격의 달인 故 장효조 등 선배들과의 일화도 소개해 읽는 재미를 더했다.

평생의 좌우명인 원칙과 순리를 강조한 선 전 감독은 "9회 말 투아웃 풀카운트에서 인생의 결정구로 당연히 직구를 던질 것"이라며 "투명하고 왜곡하지 않는 삶을 야구인으로서 마지막 날까지 유지하고 싶다"고 바랐다.

선 전 감독은 야구대표팀을 지휘하던 지난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대표 선수 선발 문제로 비판을 받고 국회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한 내용도 책에 담았다.

그는 "국감장에서 굉장히 당황하고 어처구니없는 질문에 어이도 없었다"며 "야구인으로서 부끄럽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좋은 경험을 했다"고 짧게 속내를 밝혔다.

선 전 감독은 부정청탁금지 위반 조사와 관련한 국민권익위원회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며 현재 명예를 되찾고자 행정 소송을 진행 중이라고 책에서 전했다.

선 전 감독은 내년 2월 미국프로야구 뉴욕 양키스의 스프링캠프에 참가해 메이저리그의 선진 시스템을 배운다.

김백상 기자  104o@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